한국의 근대와 아시아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동양평화론★
-안중근의 사상
◎대지의 세계성◎
-노벨상 작가 펄 벅에 대하여
펄벅
◆동양주의에 대한 비평◆
-신채호는 누구인가?
▼동양 문화의 이념과 형태▼
◑전체적인 종합◐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한국의 근대는 그다지 수월하지 못하였습니다. 폐쇄적 사회 체제에서 그것이 자유로 옮겨오고자 했을때에는 이미 일본의 식민통치 아래에서 일본의 억압을 받게되었고, 우리가 볼 수 있었던 모든 것들도 일본에 의해 한번 걸려진 반쪽자리 정보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볼 수 있었던 아시아, 그것은 일본이 생각하는 아시아에 대한 관념을 뒤따라갈 수 밖에는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매한 대부분의 인민들이 아닌 이 때의 식견이 있던 지식인들의 생각을 엿보고자 합니다. 그들은 그나마 다른 이들보다는 세상의 문물들을 그 자체 그대로 볼 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정확하게 현실을 인지하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 할 줄 알았습니다. 그들이 생각한 아시아를 이 자료들을 통해 고찰하고자 합니다. 특히나, 누가 뭐라든 사실일 수 밖에 없는 아시아의 가장 중심인 중국과 그를 둘러싼 유럽 열강들의 경쟁 또 일본을 살펴볼 것입니다. 우리들은 이들에 의해서 움직여진 것이 사실이고, 그들의 만행에 반기를 들었으며, 또한 그들의 선진 문물을 본받으려 애썼기 때문입니다. 지금 역시나 그것이 계속 이어져 내려 오고 있는 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우리가 인식하는 동아시아는 동아시아의 나라들 뿐만이 아닌 그들과 얽혀 있는 모든 나라들과의 관계에서 다시 시작되는 것인 것입니다.
주어진 6개의 자료 중에서 ‘동양’에 관한 단장 과 신민족주의의 과학성과 통일 독립의 과제 라는 글에 대해서는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냥 근대에 일어났던 그 모습 그대로를 살폈으며, 우리가 현재 어떤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해결 방책을 마련해야 하는지는 뒤의 맺음말을 통하여 언급할 것입니다.


★동양평화론★

-안중근의 사상

안중근은 한말 계몽운동 계열의 근대화론에 영향을 받아 계몽운동에 참여하면서도 일제에 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왜곡]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배경, 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인식실태,문제점, 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사례,과제
  • 인식과 국제적 지위10. 전근대 동아시아 국제질서와 조선11. 일본=무가사회, 조선=문관사회론12. 정한론13. 강화도 사건14. 한반도 위협설15. 일본정부의 조선중립화안16. 조선의 근대화와 일본과의 관계17. 조선을 둘러싼 청일의 대립18. 동학농민운동과 청일전쟁19. 러일전쟁20. 한국강제병합21. 식민지 조선개발론22. 관동대지진과 조선인23. 강제동원과 황민화 정책 Ⅵ. 향후 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에 대한 과제Ⅶ. 결론참고문헌Ⅰ.

  •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
  • 일본 역사왜곡의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 일본 역사왜곡과 창씨개명, 일본 역사왜곡과 독도문제, 일본 역사왜곡과 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의 사례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일본 역사왜곡의 내용1. 임나일본부설2. 4세기 후반 삼국관계3. 6세기 삼국 및 국제관계4. 삼국의 조공설5. 왜구6. 조선국호7. 임진왜란8. 조선통신사9. 조선의 서구 열강에 대한 인식과 국제적 지위10. 전 근대 동아시아 국

  • [대중문화] 한류담론의 발생
  • 인식이 싹트고 있었다.한류 담론의 발생은 이런 시점에서 일고 있는 한 사건이다. 구체적으로 ‘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위시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의 주민(특히 청소년)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의 한국 대중문화를 향유․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는 근대화를 통해 나름대로 경제력을 확보한 동아시아의 주민들이 서양의 대중문화가 아닌 동아시아의 대중문화를 향유하려는 움직임이다. 즉, 한류의 형

  • 독후감 - 동아시아인의 동양인식을 읽고
  • 아시아주의’는 ‘동아시아’적 관점과 유사하다. 동아시아보다 더 큰 범위인 아시아 전체 민족의 공동적 인식과 유대감을 표현했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인 신채호는 동양주의와 국가주의가 주객전도된 상황을 비판한다. 신채호, 「동양주의에 대한 비평」, 위의 책, 207~210쪽나라의 흥망은 개의치 않고, 동양 전체의 흥망만을 신경 쓰는 왜곡된 동양주의자들을 경계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들이 위험한 이유는 외국인이 동양주의를 이

  • [민족주의] 한국, 아시아, 아프리카 등 다양한 민족주의 분석
  • 근대성’에 해당하겠지만, 그 역시 전통에 기초하여 서구문명을 이해하고 받아들였다.이런 인식은 동아시아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자립적으로 근대국민국가를 수립한 일부 국가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전통(민족)과 근대(서구)라는 두 축에서 끊임없이 동요하고 갈등하는 제3세계의 민족주의가 안고 있는 특징이자 딜레마이기도 하다. 이런 딜레마를 근대성이라는 주제로 명쾌하게 분석한 다음 글은 바로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