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4․19 혁명의 특징과 전개과정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을 다해서 꼼꼼히 작성했던 레포트입니다.
전개과정을 중심으로 잘 서술하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
자료를 구입하시고 난 이후의 문의사항은 e-mail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꼇 답변해 드리겠습니다.(pinetree78@naver.com)
------------------------------------------------------------
- 목차
-
Ⅰ. 4·19 혁명의 개요
1. 문제제기
2. 4·19혁명의 의의
3. 4·19 혁명의 원인
Ⅱ. 4·19 혁명의 배경
1. 해방 후 한국전쟁까지의 상황
1) 경제적 배경
2) 한국민족주의의 전개과정
① 일제하 민족해방투쟁과 주체적 성장
② 해방 후 민족세력의 폭발적 소생
③ 미국의 대한(對韓) 정책과 보수세력 성장
④ 민족세력의 투쟁과 몰락
3) 정치적 배경
4) 사회 경제적 배경
2. 1950년대 시대상황
Ⅲ. 4·19의 혁명의 전개과정
1. 부정선거 규탄
2. 독재정권 타도
3. 민족자주와 통일운동의 발전
4. 시간적 전개과정
(1) 2 ·28 데모
(2) 3 ·15 마산의거
(3) 마산 2차 의거
(4) 4 .18고려대 데모 등 대학가의 항거
(5) 피의 화요일
(6) 교수단 데모
(7) 민권 승리의 날
Ⅳ. 4·19 혁명의 한계와 계승
1. 4 ·19혁명의 한계
1) 계층적 한계
2) 사상적 한계
3) 조직적 한계
4) 사회·경제적 한계
5) 구심체의 결여
2. 4·19혁명의 계승
1) 시민혁명으로서의 의미
2) 평화 통일의 의미
Ⅴ. 4·19 혁명에 대한 평가
1. 4·19 혁명에 대한 재평가
2. 지성인의 역사의식
- 본문내용
-
Ⅰ. 4·19 혁명의 개요
1. 문제제기
.
.
.
2. 4·19혁명의 의의
첫째, 4.19는 실리주의 미만과 가치관의 전도로 인하여 가성 세대에게 무기력과 퇴폐의 낙인 이 찍혔던 젊은 세대인 학생들이 오명을 씻고 민주세력의 최선봉이라는 자각과 학생운 동의 적극적 가치를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자유민주주의의 기간인 언론, 출판, 집회, 결사, 사상의 자유 및 기회균등과 능력에 대 한 공정한 문호개방의 요구에서 나타나는 경쟁의 자유, 시민적 경제 평등의 원리를 주 장함으로써 동학이 잠정적으로 내포하고 있던 시민 사회의 건설과 그 일맥을 갖게 된 다.
셋째, 미국원조에 기생하여 성장한 매판적 독점 자본을 지지해 주던 독재 권력을 타도함으 로써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는 민족주체의식이 발현되었고 민중 의 이익에 기초를 둔 자립경제를 형성할 수 있는 정치적 계기를 마련하였다.
넷째, 범국민적 결의를 다진 반독재 민중의 대열은 독재의 어떠한 혹독한 탄압, 학살, 처형 도 물리치고 궁극적 승리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다섯째, 4.19이후의 사회운동에 정신적 활력을 끊임없이 제공함으로써 사회모순 해결에 정신 적 구심이 되었다.
3. 4·19 혁명의 원인
4·19혁명을 초래하게 된 근본원인은 종신집권(終身執權)을 노린 대통령 이승만의 지나친 정권욕(政權慾)과 독재성 및 그를 추종하는 자유당의 부패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불평불만이 누적된 데 있다. 이승만은 환국(還國) 이후 다른 어떤 민족지도자보다도 가장 두터운 국민의 지지와 신망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탁월한 수완으로 탄탄한 정치적 기반을 구축하였다.
- 참고문헌
-
※ ≪ 참 고 문 헌 ≫
1. 미국 비밀 문서로 본 한국 현대사 35장면 - 이흥환 / 삼인 / 2002 년
2. 한국현대사의 비극 - 김재명 / 선인 / 2003년
3. 한국 현대사진의 조망 - 동강사진마을운영위원회 / 타임스페이스 / 2002년
4. 이슈로 본 한국현대사 - 이동현 / 민연 / 2002년
5. 장면.윤보선.박정희(한국현대사의재인식 21)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 백산서당 / 2001년
6. 전후 아시아 경제발전의 역사적 이해(한국현대사의재인식 18)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 백산서당 / 1999년
7. 해외학자 한국현대사연구분석 2(한국현대사의재인식 16) - 한국 정신문화연구원 편 / 백산서당 / 1999년
8. 한국 현대사와 사회 변동(사회사연구총서 3) - 한국사회사학회 엮 음 / 문학과지성사 / 1997년
9. 뉴욕타임즈로 보는 격동의 한국현대사 - 21세기영어연구회 엮음 / 홍익미디어플러스 / 1997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