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 내각의 출범과 제2공화국 장면 생애 장면 내각 출범 장면 권력구조 장면 제2공화국 장면 내각 붕괴 장면 인물 소개 장면 소개 장면 인물 조사 장면 조사 장면 총리 장면 대통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면 내각의 출범과 제2공화국
【목차】
Ⅰ. 머리말
Ⅱ. 장면의 생애
Ⅲ. 장면 내각의 출범
Ⅳ. 권력구조상의 특징
Ⅴ. 제2공화국의 사회상
Ⅵ. 장면 내각의 붕괴
Ⅶ. 맺음말
Ⅰ. 머리말
1960년 4.19혁명에 의한 이승만정권의 붕괴는 이후 허정 과도내각을 거쳐서 총선 결과에 따라 민주당이 집권하는 제2공화국이 수립되었다. 민주당은 국회에서 윤보선과 장면을 대통령과 국무총리로 인준 받고, 1960년 8월 23일 장면 내각을 출범시켰다. 장면 내각은 군사쿠데타로 인해서 1961년 5월 18일 제69차 마지막 임시 국무 회의에서 내각 총사퇴를 의결 할 때까지 약 9개월 간 지속되었다. 정권 장면 내각이 이끌었던 제2공화국은 한국 현대사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만인의 욕구가 분출되고 있던 격동기적 상황에서 역사의 전개 방향을 가다듬으며, 국가의 미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고자 했다. 하지만 그동안 군사독재 시절 쿠테타를 정당화하기 장면내각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로 인한역사 왜곡의 측면이 강하였다. 하지만 제2공화국의 혼란과 전근대성은 결국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요원하게 하였다. 그래서, 장면 내각으로 대표되는 제2공화국은의 업적과 그것이 한국 현대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장면 개인에 대한 연구와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장면의 생애
장 면(張 勉 : 1899~1966) 정치가. 호는 운석(雲石)
1. 가계와 출생
장면은 1899년 8월 29일 장기빈(레오)와 황루시아 사이의 3남4녀 가운데 장남으로 서울 삼군부 후동(현재 적선동)에서 태어났다. 당시 그의 부친은 인천 해관에서 근무하며 인천 전동에 거주하고 있었지만, 그는 모친의 본가에서 태어났고, 2개월 후에 인천으로 귀환했다. 그후 그는 인천 화촌동으로 이주했고 여기에서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시절의 대부분을 보냈다. 그는 인천을 떠나서 1916년 서울 정동으로 이주했고, 그 생애의 상당 부분을 서울에서 보냈다. 그의 부친 장기빈은 인천으로 이주한 직후 다시 서울에 있던 관립 영어학교에 입학했다. 당시 영어학교는 개화기 변동하는 사회를 이끌어 갈 인사들을 양성하던 곳이었다. 장기빈이 이곳에서 수학했다는 사실 자체는 개항장 인천으로 이주한 이후 개화의 물결에 본격적으로 접하고 나서 개화의 중심부로 진입하려던 소망을 간접적으로 확인해 준다.그후 장기빈은 인천세관을 거쳐서 1911년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스텐다드 오일 회사의 인천지점에서 근무했고, 1918년에는 요코하마에 본사가 있었던 타운센트 회사〔세창양행〕의 인천지점에 근무하는 등 구미 열강계열의 상사에서 근무했다. 장면은 이러한 연고로 소년시절을 인천에서 보내게 되었다.
2. 학업
장면은 1906년 4월에 인천 성당에서 운영하던 사립 박문학교에 입학했고, 1910년 동교 심상과를 졸업하고서 고등과로 진학했다. 그러다가 그는 다시 1912년 인천 공립심상소학교 6학년에 편입했고, 이를 마친 후에 1913년에는 동교 고등과로 진급하여 1914년 최우등으로 졸업했다. 그가 사립학교를 다니다가 공립학교로 전학했던 것은 상급학교의 진학자격을 얻기 위해서 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하여 그가 이수했던 초등교육과정을 박문학교에서의 4년 및 인천공립심상소학교에서의 1년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중등교육기간으로는 인천박문학교 고등과 2년 및 인천공립심상소학교 고등과 1년에 걸친 3년의 과정을 마쳤다. 그의 회고에 의하면 그 자신은 각 단계의 학교를 언제나 최우등으로 졸업했다고 한다. 그런데 당시 식민지 조선에서는 學制과 고정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자격을 인정받아 일종의 고등교육기관이었던 수원농림학교에 최우등관비생으로 1914년 입학하여 농학을 연수했다. 수원농림학교를 졸업한 그는 1918년 서울중앙기독청년회관 영어과에 입학했다. 이곳에 입학한 다음해인 1919년 그는 영어과 야간부에서 계속 수강하면서, 중등교육기관이었던 용산 천주교 신학교(소신학교) 강사에 취임하였다. 그리고 그는 2개년간의 수업을 마치고 1920년 동교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미국 유학의 길을 떠났다. 그는 미국에 도착한 직후 메리놀선교회의 도움으로 동 선교회의 예비신학교인 Venard School에서 교장이였던 Byrne 신부의 지도 하에 반년간 영어를 비롯한 기타 과목을 학습했다. 그후 그는 맨허턴 대학에 입학했는데 이 대학은 ‘그리스도교 교육수도회(Frateli delle Schuole Christiane)에서 운영하던 4년제 정규대학이었다. 그러나 이 대학은 장면이 입학했던 1921년 당시는 기본 교양교육을 중심으로 한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특별한 학과가 구분되어 있지는 아니했고, 이 대학의 졸업자에게는 문학사(BA) 학위가 수여되었다. 장면은 이 대학에서 3개년 동안 종교철학이나 영어프랑스어 등과 같은 기본적인 과목 이외에 역사학을 비롯홰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여러 학문을 수강했고, 자연과학에 관한 학점을 취득했다. 이러한 그의 수강과목에 입각하여 추론해 보면, 그가 재학했던 당시의 맨허턴 대학은 고등 교양교육에 치중하여 교육하던 문과 과정이었음을 확인하게 된다. 그러므로 맨허턴 대학에서 장면이 전공했던 분야를 구태어 논하자면, 그가 취득했던 학점이나 당시의 관행을 감안할 때, 그는 맨허턴 대학 문과를 졸업했다고 표현해야 한다. 맨허턴 대학의 학적부에 의하면 장면은 1921년 9월 학기에 맨허턴 대학(Manhanttan College) 1학년에 입학했다. 입학당시 그의 거주지는 메리놀 선교회였고, 3년 6학기간에 걸쳐 수업을 듣고 1924년 6월에 질병으로 인해서 학교를 떠났다. 그에게 문학사 학위가 수여된 것은 그가 대학 3년 과정을 수료한 다음 해인 1925년 6월 4일이었다. 이 때 그는 그의 입학 동기생들과 함께 문학사 학위를 수여받았고, 따라서 장면은 맨허턴 대학의 1925년도 클라스로 분류되고 있다. 최근 맨허턴 대학 총장은 서한을 통해서 장면이 4개년 8학기를 마치지 않았음에도 3년 과정을 수료한지 1년 후에 문학사 학위를 수여받았음을 밝히면서, 아마도 4학년 과정은 지도교수의 특별지도를 받아서 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추정을 제시해 주고 있다. 그러나 장면은 맨허턴 대학을 입학하기에 앞서서 이미 수원농림학교(SooWon Agricultural College)를 졸업한 바 있었다. 그렇다면 그가 3년의 수학기간을 수료하고도 1년후에 문학사 학위를 받았던 것은 아마도 수원고등농업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을 뒤늦게 추인받을 수 있었기 때문으로 생각함이 더 타당할 것이다. 맨허턴 대에서 그에게 영어를 교수했던 Bonaventure Thomas 수사는 장면이 장면이 학창시절에 동료 학생들 가운데 특출한 인물이었음을 말하고 있다. 그후 그는 1949년 맨허턴 대학에서 명예법학박사의 학위를 받았고, 1950년 훠담 대학과 1957년 시튼홀 대학에서도 명예법학박사의 학위를 취득했다.
3. 생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노인교육론_우리나라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최근 노인교육사례(
-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로서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스티브잡스 리더십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A+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