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사회학] 슬로우푸드와 패스트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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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스트푸드의 대중화와 문제점
2. 슬로우푸드운동
3.패스트푸드와 한국식량체계, 슬로우푸드운동이 주는 함의
4. 슬로우푸드운동과 한국 농업의 미래
본문내용
1. 서론 - 패스트푸드의 대중화와 문제점

오늘날 많은 젊은이들이 패스트푸드를 즐겨 찾고 있다. 햄버거 한조각과 콜라로 끼니를 때우는 모습은 흔히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맥도날드, KFC, 파파이스, 롯데리아 등과 같은 상표는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이미지로 다가온다. 그렇다면 이렇게 패스트푸드산업이 우리나라 시장에서 살아남아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패스트푸드는 근대적 산업사회를 극단적으로 반영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남보다 빨리, 많이 생산하고 파는 것(대량생산, 대량소비)이 산업사회의 논리라면 패스트푸드도 빨리, 많이 만들어 대중들에게 파는 것이 패스트푸드산업의 논리이다.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면 상품을 규격화, 표준화해야 하는데 오늘날의 ‘햄버거, 감자튀김, 후라이드치킨, 콜라’는 바로 그 규격화된 음식의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 게다가 고 칼로리의 식품을 단시간 내에 빨리 먹어치울 수 있다는 점은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도시민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신속함’의 매력이 ‘패스트’푸드산업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될 수 있었던 요인일 것이다. 시장 개방이 되면 가장 먼저 들어오는 것이 첫째, 코카콜라와 둘째, 맥도날드라는 말은 이런 사실을 잘 뒷받침해준다.

참고문헌
1. 조경자, 『현대인의 식생활』,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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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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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두산동아, 『두산세계대백과 2002 CD』, 2002.
9. 연합뉴스 2003년 8월 12일자 기사.
10. 김종덕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홈페이지, .
11. Slow Food Korea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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