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국대중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대 중 음 악 >
1. 대중 음악의 의의와 탐구의 필요성
2.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
3. 대중 음악의 문제점
4. 대중 음악의 지향점
< 음반의 역사 >

1. 우리나라 음반 산업의 역사
2. 음반 유통경로
3. 음반규모
4. 음반관련법
5. 음반산업의 문제
▣ 한국 대중음악의 나가야 할 방향
<< 참고 사이트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70년대 이전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은 트로트에서 출발한다. 트로트 음악은 한국 대중음악의 본질과 역사를 이해하는 최초의 관문이다. 그것은 저질과 왜색 그리고 애상이라는 비판적 혐오의 딱지에도 아랑곳없이 묵묵하게 자신의 영역을 저인망식으로 조직화해 나가며 대중의 음악적 무의식을 지도해 왔다. 점점 세를 넓혀 가는 대중음악에 대해 최소한의 애정이라도 보여야 된다고 생각했던 이하윤이나 유한철 같은 지식인 몇몇을 제외한다면 식민지의 식자층이 대중음악을 백안시하는 풍조가 형성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와 같은 분화의 동력이 지식인층에 의해 대중음악을 '유행가'라는 용어로 차별화 시킬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다.
엄청난 산업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었던 대중음악권은 자신들에 대한 지식인층의 이러한 무시를 무시함으로써 응수했다. 이들은 이미 광범한 대중적 기반을 확보하고 있었으므로 고작해야 학교나 지면매체 정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한줌밖에 안 되는 식자층의 태도를 유념하지 않았던 것이다. 더군다나 이난영과 남인수로 대표되는 스타시스템의 등장에 따라 대중음악은 전국적인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에 이르렀고 1930년대 중후반 <목포의 눈물>과 <애수의 소야곡>은 말 그대로 전 국민의 애창곡이 되었다.
그러나 이 지식인과 대중의 분리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일제 당국의 식민통치의 주요한 정책이었다는 사실이 우리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총독부는 식민지 민중들의 단결을 막기 위해 무엇보다도 이념적 지도층과 대중과의 분리를 넘어 대립하게끔 만들었고 또 다른 한편으로 지도층 내의 좌우분열을 기도했다.
참고문헌
한국 영상음반 협회 (http://www.riak.or.kr)
문화 관광부 (http://www.mct.go.kr)
한국 음반산업 협회 http://www.riak.or.kr
가슴 http://www.gaseum.co.kr
sun-music http://sun-music.co.kr/gayo.html



<< 참고문헌 >>
한국대중가요사 - 이영미 - <시공사>
우리 대중 음악 읽기 - 이우용 - <창공사>
스타 시스템 - 김호석 - <삼인>
대중문화론 - 강현두 - <전예원>
우리 대중가요의 종합진단 - 이상희 - <객석>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 <한울>
서태지 담론 - 김현섭 - <세훈문화사>
월간 GMV 1 월, 2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을 읽고
  •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해서 한류라하였다. 그렇게 하여 우리나라의 연애인들 드라마 문화등이 외국에서 보고 배우고 따라하고 있다. 나도 외국에 여행을 가서 서점이나, 음반을 파는 곳을 가면 우리나라에 코너를 볼 수가 있고, 또 한국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게 느껴진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방송사고나 우리 한류에 찬물을 붇는것이다. 그 한류가 꺼지지 안기 위해서는 지금의 문화를 더욱 더 발전을 시켜야 할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문화, 영화, 음악

  • 영화감상 - 말아톤
  • 대중들의 관심을 훨씬 많이 받고, 그 여파가 더 오래 갑니다. 심지어는 팬까페까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상업적인 경향이 장애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외모 지상주의가 적용되는 우리 사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습니다.지속적으로 접하게 되는 매스컴의 영향으로, 어느덧 우리에게 자폐 장애는 순수하고 동화적인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자폐아(自閉兒)’ 라

  • [정보화사회]정보통신 혁명과 대중문화의 관계
  • 한국의 경우도 6 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다. 또한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新聞面數)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이와 같이 대중이 교육에 의해서 사회화되는 기회가 증대되고, 매스 미디어와의 접촉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은 확실히 문화의 대중화를 상징한다 하겠으나, 이를 역(逆)으로 보면 교육이 산업화되고 확대되며, 매스컴 기업체가 거대화

  • [음악의역사]한국의 대중음악에 관하여
  • 대중매체의 발달과 함께 문화의 분류가 어려워 졌으며 또한 엘리트 문화와 민속하급문화 또한 분류가 어려워 졌다.한국의 경우 역사적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구미의 모델을 적용할 때 한국사회에서 대중문화의 생성된 시기는 대체로 625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민중문화는 대중의 원망과 즐거움과 고통을 표현하는 대중의 창조적 취향과 문화를 표현하고 있는데 반해 대중음악은 저속적인 문화로 지칭된다.대중음악과 민중음악이 나타난 시기와 시

  • [대중문화]매트릭스를 통해본 미국 록 음악의 저항 정신과 그늘 진 한국의 저항 정신
  • 한국 락의 정신을 되새겨보는 것은 억지인 면이 있지만 이렇게 라도 우리가 현실에서 잘못 알고있거나 지나칠 수 있는 면을 드러다 보고싶었다, 매트릭스OST의 수록된 그룹하나하나가 모두 자기들 앨범의 사회의 모순된 면을 그 가사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이를 실천하는 일치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우리 대중음악 현실에서는 그 또한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특히 밥굶어가며 헝그리 정신으로 무장한 소위 인디뮤직 가수들은 30대가 되기 전 한 집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