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의 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류 형성의 배경

•본 론
1. 한류 열풍의 현황

1) 중국
2) 타이완
3) 홍콩
4) 일본

2. 한류 열풍의 효과

•한류의 세계화를 위한 방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류형성의 배경
한류란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에 부는 한국 대중문화의 바람을 말한다. 중국 언론은 2000년 2월 중국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기를 표현하기 위하여 ‘한류’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본래 중국어로 같은 발음인 한류(寒流)는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댄스음악과 드라마, 패션 열풍이 동아시아 여러 지역에 몰아쳐 본래의 의미를 바꾸고 이제는 새로운 의미의 한류(韓流)로 거듭나게 되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중화권에서부터 일기 시작한 한류는 ‘겨울 연가’의 열풍을 타고 일본, 동남아 지역으로 확산됐고 최근에는 아시아를 넘어 미국 및 유럽을 비롯하여 세계로 진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류’라는 말을 누구나 들어보았을 것이며, 매스컴에서도 자주 접하게 되는 단어가 되었다.
분야별로는 초기에 드라마와 음악, 영화 등 특정 문화콘텐츠에 집중되었던 한류는 점차 게임, 패션, 음식, 관광, 의료 등 한국과 관련된 전반적인 문화 코드로 그 범위를 넓히고 있다.
그런데 한류라는 용어가 언제 어떻게 해서 사용되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공식 기록은 없다. 중국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북경에서 개최된 인기그룹 H.O.T의 공연에 열광하는 청소년 팬들을 보도하면서 ‘한국 문화의 유행’이라는 의미로 한류라는 표현을 썼다고 한다. 그러나 한류라는 단어 자체는 그보다 더 일찍 사용되었다. 1996년부터 중국에서 한국의 대중음악을 소개해오던 김윤호 사장은 1998년 5월 중국 최초의 공식 한국음반인 H.O.T 앨범을 출시하고 계속해서 한국 가수들의 음반을 내놓았다. 김윤호 사장은 한국 음반의 홍보용 포스터에 ‘한국의 유행음악’이라는 뜻으로, 그리고 ‘한류처럼 강하게 중국팬들에게 다가서라’는 바람으로 ‘한류’라는 말을 썼다고 한다. 한편 문화관광부 문화산업국 게임음반과에서는 한국 대중음악을 세계 시장에 소개한다는 차원에서 1999년 12월 한국 대중가수들의 노래를 영어, 일어, 중국어로 개사한 홍보용 CD 3종을 제작하였다. 중국어 버전 CD의 경우 6000매를 제작하여 중국 내 방송국, 잡지사, 기타 관련 기관들에 배포하였는데, 이 CD의 타이틀이 바로 ‘한류’였다.
참고문헌
-한국관광공사, ‘2004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영화진흥위원회(http://www.kofic.or.kr)
-한류 경제학 (고정민, 삼성경제연구소,2005)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박귀현, 무역연구소,2005)
- 황성빈 / 일본의 한류열풍 / 창비 / 2005
- LG경제연구원 / 2010 대한민국 트랜드 / 한국경제신문사 / 2005
- 강철근 / 한류 이야기 / 이채 / 2006
- 유상철 / 한류의 비밀 / 생각의나무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열풍의 현황과 경제적 가치 분석 및 발전방향
  • Contents한류 열풍의 현황한류 경제적 가치 분석관광국가 브랜드외식 산업상품한류에 대한 부정적 시각대처 방안한류 열풍의 현황 - 정의1999년 중국 언론 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아시아 뿐만 아니라 서구 여러 나라에서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유행이 되면서 인기를 얻는 현상한 류한 류높은 완성도국제화 지향성디지털 미디어 활용콘텐츠 특수성한류 열풍의 현황 – 원인과 흐름한류 1.0(‘95~’05)한류 2.0(‘0

  • [한류 열풍] 한류 열풍의 현황과 발전방향
  • 한류 열풍의 현황과 발전방향•서 론•본 론1. 한류 열풍의 현황1) 중국2) 타이완3) 홍콩4) 일본2. 한류 열풍의 효과•결 론•서 론‘한류’라는 말을 누구나 들어보았을 것이며, 매스컴에서도 자주 접하게 되는 단어가 되었다.그런데 한류라는 용어가 언제 어떻게 해서 사용되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공식 기록은 없다. 중국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북경에서 개최된 인기그룹 H.O.T의 공연에 열광하는 청소년 팬들을 보도하면서 ‘한국 문화의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Ⅰ. 서 론요즈음 부쩍 동남아 한류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타난 시기는 대략 2000년대 초부터였다전화교환원으로 히로시마에서 양친과 함께 사는 요시00는 지난 2년간

  • [재정학] 국내음반산업의 분석과 발전 방향
  • 방향【목 차】Ⅰ.서론Ⅱ.음반의 상품적 특성1.문화상품으로서의 특성2.부분적 공공재로서의 특징3.경험재로서의 특징Ⅲ.한국음반산업의 현황 및 시장구조1.한국음반산업의 시장규모2.제작 및 유통구조Ⅳ.한국음반산업의 문제점1.음반 기획․제작상의 문제점 2.유통상의 문제점3.일본 대중음악의 유입Ⅴ.한국음반산업의 발전적 방향1.음반 유통구조의 개선 2.음반제작의 경쟁력 강화 3.음반제작의 글로벌화(한류열풍)Ⅵ.결론Ⅰ.서론산업혁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현황과 발전 전망 그리고 현존하고 있는 경쟁사들의 분석을 통해서BBQ가 가지고 있는 각종 기회와 위협요소들을 도출해보았다. 또한 중국 시장 내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2. 기업내부분석- 기업소개▪ 기업개요(주) 제너시스 BBQ그룹은 1995년 9월 1일에 설립된 외식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이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 BBQ를 시작으로 깨끗한 치킨 BHC, 온가족이 즐기는 초밥, 우동, 돈까스 전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