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이론]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이론 Piaget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지발달의 주요쟁점
1-1. 인간의 본성 (인간관)
1-2. 기본가정

2. 주요개념
2-1. 인지(Cognition)
2-2.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
2-3. 인지의 구성요소

3. 인지발달단계
3-1. 배경
3-2. 특징
3-3. Piaget 인지발달단계

4.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4-1. 가족과 집단
4-2. 사회문화체계

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5-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5-2. 치료목표
5-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5-4. 치료적 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인간의 본성 (인간관)
인지발달의 핵심적인 문제는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인지이론에서는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으며,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을 창조해내는 방식, 즉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인지이론에서는 인간본성에 대해 비결정론적 시각을 지니고 있으며, 변화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다. 즉,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존재가 아니며 환경적인 영향을 받기는 하나 환경적 자극을 능동적으로 중재하고 재구성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발달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Piaget는 인간의 인지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하고 발달한다고 보고 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인간의 능동적 역할을 중시하고 있다. 반면 Feuerstein(1979) 등과 Vygotsky(1981)는 인간의 모든 행동과 특성은 그가 속해 있는 사회적, 역사적 상황에 영향을 받는 점을 인정하고 동시에 환경적 자극을 스스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1. 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실천. 학지사, 2003
2. 성현란 외 6명. 인지발달. 학지사, 2001
3. 권륙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풍출판사, 2003
4. 한국사회사업연구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 2003
5. 김규수 외 6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 ygo***
    (2012.06.05 23:26:52)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발달의 세 가지 변인3) 인지발달 단계3.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이 이론의 비판 1)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2) 앞으로 교육이 나아갈 방향3) 피아제 이론의 비판Ⅲ.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 배 경2. 내 용3.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Ⅳ. Piaget이론과 Vygotsky 이론의 차이점1. 공통적인 견해 2. 차이점1)평형화와 내면화2) 학습, 발달의 개념과 관계3) 교육적 상호작용4) 언어와 사고의 관계, 자기중심

  •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정의,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기본원리,영향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과정,인지발달 내용,평가 분석
  •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원리와 영향 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과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 내용,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와 주요개념1. 인지발달의 정의2. 주요개념 1) 도식2) 조직화3) 동화․조절․적응4) 평형화5) 자아중심성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 원리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영향 요인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과정1. Piaget의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
  • 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인간의 인지를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즉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표상하고, 저장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저장된 정보를 변용하며, 효율적으로 인출하는 과정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을 정보처리적(Information Processing)접근이라고 한다.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적 접근은 1970년대 후반에 들어와 Pascual-Leone(1979), Case(1984, 1985)등을 중심으로 하는 신 피아제학파(neo-Piagetian)

  • [교육 심리] 교육 심리 레포트
  •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연구에 몰두하였다. ②이론(1)개관 1) 피아제이론은 지식의 구조와 과정의 발달에 관심을 두어 지식이 마음속에 표상되는 방법과 표상된 것이 성장함에 따라 변해가는 방법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가장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인지발달이론으로 인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목차Ⅰ. 서론 Ⅱ. 본론 Part 1. 인지발달1. 인지발달의 철학적 기반 1) Piaget 이론2) 신Piaget 이론3) Vygotsky 이론4) 정보처리접근2. 인지발달 이론(9~12개월 중심으로) 1)영아의 인지발달 2) 인지발달단계3) 대상영속성 발달단계4) 9~12개월 인지발달 내용 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긍정적 요인 2) 부정적 요인 4. 인지발달 지도 1) 3차 표준교육과정의 0-1세 보육과정의 신체운동(인지발달) 내용2) 개월 별 인지발달 지도(9~12개월)Part 2. 언어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