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피아제(Piaget)의 인지이론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되는 이유_현대사회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시사점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 피아제의 소개와 이론 배경
Ⅱ.본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발달에 끼치는 영향.
2. Piaget의 인지 이론의 중심개념.
(1) 조직화.
(2) 순응.
(3) 평형화.
4.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sensori-motor period) : 0 ~ 2세
(2) 전조작적 사고기(preoperational thought period) : 2 ~ 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period)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 : 11세 이후
4. Piaget이론의 시사점.
. Piaget이론의 제한점(문제점).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Ⅰ. 서론 : 피아제의 소개와 이론 배경
Piaget은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났다. 10세 때 공원에서 본 Albino 참새에 관한 논문을 발표 했으며, 10대 중반에 제네바에 있는 자연사 박물관에서 연체 동물 연구부의 관장으로 위임되었으나 사양했고, 1918(21세)년에 Neuchatel대학에서 연체 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 Piaget은 지식의 근원에 관한 발생학적 의문의 답을 구하기 위해 인식론적 철학에 몰두하였으나 너무 사변적이어서 실망하였다. 그 후 파리에 있는 Binet-Simon의 문하생으로서 아동용 지능 검사 제작에 관여하면서, 아동의 오답과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어 성인들의 사고 자체와는 전적으로 다르게 그들 나름의 정신 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1925년부터 그의 세 자녀 Jaqueline, Lucienne, Laurent의 행동을 관찰하여 「지능의 근원(The origin of intelligence)」, 「아동의 심리(Psychology of the child)」 등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그리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연구 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 불렀다. 그러나 그의 주된 연구 방법은 '임상적 관찰법'으로 인식되어 실험적 연구 측면에서는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Anita.E.Woolfolk 김아영외 공역 학문사 1997
교육심리학 이달석 지음 학지사 1997
교육심리학서설 이성진 지음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인간과교육)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 시사점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인간과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례관리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례관리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왕가위 왕가위 성장과정 왕가위 주요작품 왕가위 수상경력 데뷔전 왕가위 데뷔후
- 상담의 기본원리
- 입학사정관제 장단점과 개선과제
- 아동발달_5주 2차시 강의에서 아동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학습한 바 있습니다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을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위협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오정희 어둠의 집
- [오정희 어둠의 집]
- 국어사개설(한글 작업)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