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지적 특성(지능과 창의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간의 지적 특성

I. 지능
a) 지능의 정의
b) 지능의 결정
c) 지능의 측정
d) 지능과 학업성취

II. 창의력
a) 창의력의 정의
b) 창의력 개발의 중요성
c) 창의력의 지적 특성
d) 창의성 테스트
e) 지능과 창의력의 비교
f) 창의력 개발
g) 창의력 개발에 필요한 성격 특성과 요령
본문내용
인간의 지적 특성

I. 지능

a) 지능의 정의

지능(intelligence)이라는 말은 교육에서 자주 사용하는 중요한 용어인데도 불구하고 그 의미를 정의하는 것은 학자마다 다를 만큼 일정하지 않다. 그 유명한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의 저자인 1/ 비네와 터만(Binet & Terman)은 '추상적 사고능력'이라 보고 2/ 디어본(Dearborn)은 학습능력으로 그리고 3/ 핀트너와 스턴(Pintner & Stem)은 적응능력으로 보고 있다. 4/ 웩슬러(Wechsler)는 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하여 말하기를 "지능은 목적을 위하여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능력"이라고 하였다. 그런가 하면 5/ 스피아맨(Spearman)은 지능의 구조에 초점을 두어, 지능이란 여러 문제 사태에 일반적으로 동일하게 작용하는 일반요인(general factor)과 상황에 따라 특수하게 작용하는 특수요인(specific factor) 등 2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6/ 서스톤(Thurstone, 1941)은 지능을 기본 정신능력에 들어가는 7개의 요인-언어요인, 수요인, 공간요인, 지각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언어유창요인-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고, 7/ 길포드(Guilford, 1959)의 입체구조이론은 120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하며, 그것은 4개의 내용(사고의 대상)과 5개의 작용(사고방식) 그리고 6개의 결과(사고+방식=결과 산물) 등이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8/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은 그의 저서 Frame of Mind(1983)과 Multiple Intelligence(1993)에 의하여 제안 되었는데 그의 이론은 전통적인 IQ개념을 벗어나서 새로운 이론의 시도라고 평가받고 있다. 그의 이론은 감성지능, 도덕지능, 성공지능 등의 출현에도 기여하였다. 그는 지능을 재능과 같은 의미로 '문제의 해결능력 또는 중요하게 여기는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하면서 9가지의 서로 독립된 지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 지적 능력의 영역의 영재만을 판별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계량화된 지필평가 위주의 판별도구만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특수학문 적성, 기술 및 실용 적성 등 판별기준의 다양화를 모색하여야 하며, 면접이나 추천서, 관찰, 학생들의 산출물이나 과제물, 작품집 등의 판별도구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4) 영재교육 대상자 측면• ‘조기에 발굴하여’라는 취지에 합당한 영재교육 운영을 위해서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영재교

  •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동기의 본질
  • 특성의 발달과정1) 정의적 특성의 습득 기제- 사회화: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그리고 동기 등을 습득하는 과정.- 사회화의 방법에는 강화와 벌, 관찰과 모방, 동일시 등이 대표적이다. 2) 가정환경과 또래 집단의 영향- 바움린드(Baumrind)의 연구 : 권위있는 부모가 아동의 건강한 성격발달에 도움 이 된다.- 아동의 사회화는 또래집단에서의 상호작용에 의해 증가된다. cf. 시몬스(Symonds) :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인간의 특성에서 일어나는 변화범위와 종류를 결정해주는 요인(2) 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인간발달 과정중에서 가장 급격한 발달 가져오는 시기(영아 유아기)에 더욱 큰 영향 줌(3) 환경은 원칙적으로 개인에게 변별적으로 작용하나 때로는 그 환경에 접하고 있는 모든 개인을 동일하게 변화시키는데 작용하는 경우도 있음(4) 환경이 작용하여 일으키는 변화에는 한계가 있음예) 인간 지능은 환경에 의해 상당히 변화받으나 20세 넘게 되면 큰 변화오지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
  • 지적 특성, 인지적 특성1. 지능(지적인 능력)1) 정의 1960년대 이후 심리학자들이 지능 보다 인지 라는 용어를 더 즐겨 쓰게 되면서부터 지능 이란 말은 거의 쓰지 않고 있다. 지능을 정의하는 것은 학자에 따라서 관점이 다르다. 이것은 지능의 정체가 아직도 확실하게 밝혀지지 못했다는 것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식론자인 삐아제 ( Piaget ) 는 지능을 사람이 나이를 먹어 가는 과정에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라 보고, 지능이 발달하면

  • [영재교육과정][영재]영재 개념,판별, 영재교육과정 대상자선발,편성운영, 영재교육과정 운영사례, 영재교육과정 방향
  • 특성을 측정하는 도구로서의 한계점이 있다는 점이 지적되어 H. Gardner(1983)는 다중지능 이론을 주장하였다. 즉, 인간의 지능은 전체능력을 합하여 이해하기보다는 언어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개인 내적 지능, 개인간 지능으로 각 개인의 영재성을 7가지 지능분야로 각각 존재한다고 보았다. 또한 J. S. Renzulli(1978)는 이러한 잠재능력을 발휘하려면 평균이상의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력의 세 요소가 모두 충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