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공격성과 반사회적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아동의 공격성 및 반사회적 행동 통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의 공격성과 반사회적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

I. 정화

II. 비공격적 환경을 마련하기

III. 공격에 대한 보상을 제거하기
1. 양립할 수 없는 반응기법
2. 시간제한 격리법

IV. 사회인지적 조절법
본문내용
아동의 공격성과 반사회적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공격성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을까? 공격행동이 이미 고질적 습관으로 자리 잡은 아동이나 청소년에게는 가족치료와 같은 보다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가정, 학교에서 툭탁거리며 말썽을 부리는 아이들로 인해 골치가 아픈 부모나 교사에게는 다음의 방법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1) 정화

Freud는 사람들의 공격충동이 위험수위에 이르러 폭발하기 전에 그것을 표출시킴으로써 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분노, 좌절을 격렬한 운동 등을 통해 발산시키면 타인에 대한 공격행동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화는 대중적인기와는 달리 실제로는 효과가 없거나 심지어는 역효과마저 일으킬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인간사회와 범죄와 살인-김길태 부산 여중생 강간살인사건을 중심으로
  • 행동이 학습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어 사회학습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고, 어린 시절 불우한 환경과 성장환경에 대한 좌절이 공격성을 증가시켰다고 보는 좌절-공격이론, 그의 사회적 유대의 약화로 인한 범죄 행위가 있을 수 있다는 사회적 통제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생물학적 범죄이론Mednick은 중추신경조직인 뇌의 측정기록인 뇌파의 활동성과 범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연구해 뇌손상과 폭력범죄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주장하기도 하였

  • [특수아동심리] 정서장애와 자폐
  • 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간략하게 말할 수 있다.(1) 아동정신의학에서의 정의 아동기에 보여지는 정신의학적 문제의 표출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크게 2가지로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다.①그것으로 인하여 본인자신이 괴로워하는 문제(정서장애)②주위를 곤란하게 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주도하는 문제(행위장애)(2) 특수교육학에서의 정의①지적으

  • [청소년도덕문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 공격성은 그 후 반사회적 행동을 예측하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고 하였으며, Olweus(1978)는 공격성이 반사회적 행동 및 범죄행동과 명백히 관련됨을 밝히고 있다. 공격행동과 관련되는 많은 연구들은 주로 아동이 처한 직접적인 환경 요인(부모의 양육방법이나 특히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정서적 태도)을 강조하였고, TV의 폭력물 시청량, 폭력장면에의 노출량 등이 공격행동을 조장한다고 하였다. 학교폭력은 집단폭행이나 구타와 더불어 인격모독 따돌림

  • [아동 행동평가척도] Burk 행동평가척도(BBRS), 아동행동척도(CBCL), 한국판 아동행동척도(K-CBCL), 취학전 아동행동 목록표(PBCL), 코너스 평정척도(CRS)
  • 방법이다. 그러나 자기 평정 기법은 너무 어린 아동에게 실시하기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 자료에서는 아등을 대상으로 주로 사용되는 행동평가척도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I. Burk 행동평가척도(BBRS)BBRS는 127명(남아 70명, 여아 57명)의 학령전 아동과 337명(남아 184명, 여아 153명)의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 되었다. 검사의 주요 목적은 유아의 행동을 평가 하는 것이다.유아 및 유치원 아동을 위한 BBRS는 다양한 아동의 행동과 행동반응에 대한 1

  • 아동의 사회화와 사회성 행동의 발달
  • 행동 및 태도를 지닌 부모 슬하에서 성장하는 유아는 능동적 외향적이고 독립 적이며 사회 적응을 자신 있게 한다. 또한 사교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적대감이 없다. 그러나 가정 밖에서까지도 잘 적응하는 이러한 어린이들도 집에서는 부모 에게 복종하지 않거나 약간의 공격성과 고집을 보일 때가 있다.♣ 애정적-통제적 태도이는 애정을 주면서도 자녀의 행동에 제약을 많이 하는 양육 태도이다. 애정적이면서 자율 성을 부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