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행동평가척도] Burk 행동평가척도(BBRS), 아동행동척도(CBCL), 한국판 아동행동척도(K-CBCL), 취학전 아동행동 목록표(PBCL), 코너스 평정척도(C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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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 행동평가척도

I. Burk 행동평가척도(BBRS)

II. 아동행동척도(CBCL)

III. 한국판 아동 행동척도(K-CBCL)

IV. 취학전 아동행동 목록표(PBCL)

V. 코너스 평정척도(CRS)
1. 코너스 부모평정척도(CPRS)
2. 코너스 교사평정척도(CTRS)
3. 코너스 단축평정척도(SARS)
본문내용
아동 행동평가척도

아동을 대상으로 한 행동평정척도의 사용은 오랜 동안 널리 사용되어 온 기법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아동의 행동에 관한 표준화된 형식을 사용함으로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비교적 쉽고 경제적이므로 효율성이 높은 평가방법이다. 그러나 자기 평정 기법은 너무 어린 아동에게 실시하기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 자료에서는 아등을 대상으로 주로 사용되는 행동평가척도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I. Burk 행동평가척도(BBRS)

BBRS는 127명(남아 70명, 여아 57명)의 학령전 아동과 337명(남아 184명, 여아 153명)의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 되었다. 검사의 주요 목적은 유아의 행동을 평가 하는 것이다.
유아 및 유치원 아동을 위한 BBRS는 다양한 아동의 행동과 행동반응에 대한 105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항목은 부모나 선생님이 1에서 5점까지 줄 수 있다(‘1점: 너는 이 행동을 전혀 인식하지 못했니?‘, ’5점: 너는 이 행동을 매우 잘 인식했니?'). 요인은 3가지의 광역요인으로 구분되나(취학전 아동의 경우 : 공격적-비억제적, 불안한-미숙, 충동적, 유치원 아동의 경우: 공격적-비억제적, 불안한-비억제-미숙, 불친절), BBRS는 대부분 18개의 요인으로 분석한다. 즉 과도한 자기 비난, 과도한 근심, 과도한 포기, 과도한 의존, 빈약한 자아강도, 빈약한 힘, 빈약한 협동, 빈약한 지성, 빈약한 주의, 빈약한 충동억제, 빈약한 현실접촉, 빈약한 인정, 과도한 고통(통증), 빈약한 분노 통제, 과도한 공격성, 과도한 저항, 빈약한 사회적 순응으로 분석한다.
검사의 실시와 채점을 살펴보면 검사지에 적힌 "중요하지 않톨, "중요하다", "매우 중요하다'로 구분된 각 요소의 결과를 이용하여 표준치를 구한다. 유아와 유치원 아동을 구별하지 않고 같은 검사지를 사용한다.
각 항목이 명확하고 점수 산정도 자세하고 정확하므로 부모나 선생님이 면접을 통해 작성하기 쉽다. 그러나 구체적 평가에서 "중요"와 "매우 중요'로 평가할 때 즘 더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이 검사는 다양한 방법, 다양한 원인, 다양한 상황을 통한 평가로 인해, 특히 원인과 상황의 영역에서 유용하다. BBRS의 개개의 항목은 가정과 학교에서 중요한 관심과 관심의 평가에서 행동적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BBRS는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의 흥미 있는 예를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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