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불안장애의 심리학적 평가(아동 불안장애검사, 불안장애면접, 불안장애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불안장애의 심리학적 평가

I. 구조화된 면접
1. DICA
2. DISC

II. 반구조화된 면접법
1. ISC
2. CAS
3. K-SADS

III. 자기보고 측정법들
1. RCMAS
2. STAIC
3. FSSC

IV. 부모와 교사 체크리스트

V. 직접 관찰법

IV. 생리학적 측정법
본문내용
아동기 불안장애의 심리학적 평가

아동기 불안을 진단하기 위해 구조화된 임상적 면접, 자기-보고 검사, 부모와 교사 설문지, 직접적 관찰, 생리학적 측정 등을 포함한 수많은 방법들이 고안 되었다.
초기의 연구들은 아동기 불안을 측정하기 위해 적절한 자기-보고 평가를 발전시키는데 주력하였고, 보다 최근의 연구들은 불안을 진단하는 구조화 및 반구조화된 면접의 활용에 대해 연구해 왔다. 이러한 연구들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검사방법들을 구조화된 면접방법, 자기-보고 측정법, 부모와 교사 체크리스트들, 직접적 관찰법 그리고 생리학적 측정법들의 순서로 살펴볼 것이다. 여기에는 Diagnostic Interview Schedule for Children(DISC), Diagnostic Interview for Children and Adolescents(DICA), Interview Schedule for Children(ISC) 등의 구조화된 면접과 보다 최근에 전문적으로 아동기와 청소년기 불안을 측정하기 위해서 새롭게 개발된 반구조화된 면접인 Anxiety Disorders Interview Scheclule for Children-Child and Parent version(ADIS-C, ADIS-P)과 Children's Anxiety Evaluation Form(CAEF)이 있다.

1) 구조화된 면접

(1) Diagnostic Interview for Children and Adolescents(DICA)

DICA는 고도로 구조화된 면접으로서, 대인관계, 학업 및 사회적 기능, 아동들과 청소년들(6세 이상부터)의 증상들을 포괄하고 있다. 개별적인 면접자에 의해 부모(DICA-P)와 아동(DICA-C)에게 각각 병렬적으로 실시한다. DICA의 첫 번째 판은 ICD-9 진단으로 만들어졌으나, 11년에 완성된 개정판은 DSM-III진단으로 만들어졌다. 아동의 현재증상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루나, 나이든 아동들에게는 과거의 증상들에 대한 고찰이 주를 이룬다.

(2) Diagnostic Interview Schedule for Children(DISC)

DISC는 6세에서 18세 아동들에 대한 고도로 구조화된 면접이다. 개별 면접자에 의해 실시되는 부모(DISC-P) 그리고 아동(DISC-C)형식으로 되어 있다. 대부분은 아동의 과거시기에 일어난 일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DISC-C가 보통 40-60분이 걸리는 반면 DISC-P는 완성하는 데 약 60-70분이 걸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면접3) 기타 면접 정보2. 지적검사와 성취검사1)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WISC-III)2) 집단지능검사3) 학업성취검사3. 신경인지적 평가1) 연속수행검사(CPT)(1) TOVA(2) ADS2) 실행 기능 검사(1) 같은 그림 찾기 검사(MFFT)(2) 언어유창도 및 범주유창도 검사(3) 선로 잇기 검사 B형4. 평정척도1) Conners평가척도(부모용, 교사용)2) 가정 상황 질문지3) 학교 상황 질문지4) 부모 행동 평정척도(CBCL)VII. ADHD 아동의 심리/교육적 지도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I. 정서

  • 순수 ADHD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평가하는 K-APRS에서의 반응특성의 차이를 비교하였다.2. 연구문제순수ADHD아동과 불안장애 공존 ADHD아동의 인지기능 및 학업수행의 차이를 비교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순수 ADHD와 불안장애 공존 ADHD의 인지기능의 차이는 어떠한가?1-1. 두 집단에서 지능검사 하위변인의 차이는 어떠한가?1-2. 두 집단에서 ADS 하위변인의 차이는 어떠한가?2. 순수 ADHD와 불안장애 공존 ADHD의 학업수행능력의 차이는 어떠한가?Ⅱ. 이론적 배경1. AD

  • [아동복지] 이상행동 치료 및 대안
  • 불안 장애2) 해리 장애 3) 기분 장애4) 신체형 장애5) 정신분열증6) 성격 장애7) 성 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8) 물질관련 장애9) 섭식 장애10) 수면 장애11) 소아기 및 청소년기 장애12) 충동통제 장애13) 적응 장애14) 섬망, 치매, 기억상실 장애 및 기억 인지적 장애 15) 허위성 장애 및 기타 장애 3.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1) 면접법 2) 행동관찰법3) 심리검사법 4) 기타 4. 치료방법Ⅲ. 결론1. 사회복지 실천적 대안2. 기독교적 대안Ⅳ. 참고자료Ⅰ.

  • 이상행동 평가와 진단 및 치료
  • 불안 장애2. 기분 장애3. 신체형 장애4. 해리 장애5. 정신분열증과 기타 정신증적 장애6. 성격 정애7. 성 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8. 물질관련 장애9. 섭식 장애10. 수면 장애11. 소아기 및 청소년기 장애12. 충동통제 장애13. 적응 장애14. 섬망, 치매, 기억상실 장애 및 기타 인지적 장애15. 허위성 장애 및 기타 장애Ⅳ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1. 면접법2. 행동 관찰법3. 심리 검사법Ⅴ 이상행동의 치료1. 정신 치료2. 행동 치료3. 생물학적 치료Ⅵ 이

  • [이상심리] 제3장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요약
  • 장애회피성 성격반사회성 성격축 3신체적 질병없음간경화증축 4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사건새로운 직장구속, 자녀의 사망축 5현재의 기능수준6045표 3-3 DSM-IV에 포함되어 있는 정신장애의 범주들불안장애기분장애 신체형 장애해리 장애 정신분열증과 기타정신증적 장애성격장애 성장애 및 성 정체감 장애 물질관련 장애 섭식 장애 수면 장애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충동 통제 장애 적응장애 섬망, 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