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게슈탈트 상담과정과 운영,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게슈탈트 상담과정과 운영,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I.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1. 전문적 조력자(촉진자)
2. 언어와 의사소통의 전문가
3. 좌절 경험의 제공자
4. 관심과 감동 제공자
5. 현상학적 태도
6. 창조적 역할의 교사
II. 상담과정과 운영
1. 알아차림-접촉주기
2. 접촉-경계 혼란
III.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 본문내용
-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게슈탈트 상담과정과 운영,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I.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게슈탈트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상담자가 주로 무엇을 할 것인가, 누구와 언제 어떤 상호작용을 할 것인가 등을 결정한다. 대부분의 경우, 상담자는 집단 전체보다는 한 참여자 개개인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그것을 우위에 둔다. 참여자들로 하여금 순간순간의 자기 경험에 대해 명확한 자각을 하게 하기 위하여, 상담자는 여러 가지 기술 ․ 게임(활동) - 연습 등을 계획하고 지도한다. 또한 상담자는 참여자들로 하여금 정서적 경험을 재음미하여 직면하도록 돕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본보기(모델)의 기능도 수행한다.
(1) 전문적 조력자(촉진자)
집단 상담을 시작할 때, 참가자들은 상담자를 자기들의 건강과 심리적 균형을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을 갖춘 전문적인 조력자로 보게 된다. 상담에 대한 이러한 기대는, 상담자가 집단참여자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접촉하는 데 도리어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참여자들이 자기 책임을 상담자에게 떠넘기려는 소망을 이러한 기대 속에 숨기고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2) 언어와 의사소통의 전문가
상담자는 참여자들의 언어적 표현과 신체적 표현 사이의 불일치를 알아챌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참가자들이 표현한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맥락, 음성의 높고 낮음, 대명사의 사용, 강약, 설단현상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영화와 철학] 영화 `레미제라블`속 개인과 사회의 가치충돌과 판단 문제 고찰
- 의료관광사업 의료관광의 개념 의료 관광의 종류 중국 의료관광산업 한중 의료관광 의료관광의 가치 의료관광의 성장요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