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게슈탈트 상담과정과 운영,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게슈탈트 상담과정과 운영,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I.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1. 전문적 조력자(촉진자)
2. 언어와 의사소통의 전문가
3. 좌절 경험의 제공자
4. 관심과 감동 제공자
5. 현상학적 태도
6. 창조적 역할의 교사

II. 상담과정과 운영
1. 알아차림-접촉주기
2. 접촉-경계 혼란

III.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본문내용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게슈탈트 상담과정과 운영,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I.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게슈탈트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상담자가 주로 무엇을 할 것인가, 누구와 언제 어떤 상호작용을 할 것인가 등을 결정한다. 대부분의 경우, 상담자는 집단 전체보다는 한 참여자 개개인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그것을 우위에 둔다. 참여자들로 하여금 순간순간의 자기 경험에 대해 명확한 자각을 하게 하기 위하여, 상담자는 여러 가지 기술 ․ 게임(활동) - 연습 등을 계획하고 지도한다. 또한 상담자는 참여자들로 하여금 정서적 경험을 재음미하여 직면하도록 돕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본보기(모델)의 기능도 수행한다.

(1) 전문적 조력자(촉진자)

집단 상담을 시작할 때, 참가자들은 상담자를 자기들의 건강과 심리적 균형을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을 갖춘 전문적인 조력자로 보게 된다. 상담에 대한 이러한 기대는, 상담자가 집단참여자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접촉하는 데 도리어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참여자들이 자기 책임을 상담자에게 떠넘기려는 소망을 이러한 기대 속에 숨기고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2) 언어와 의사소통의 전문가

상담자는 참여자들의 언어적 표현과 신체적 표현 사이의 불일치를 알아챌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참가자들이 표현한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맥락, 음성의 높고 낮음, 대명사의 사용, 강약, 설단현상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 집단상담-로저스와 인간중심치료
  • 집단상담자의역할과 기능4.집단상담 목표5.집단상담 과정6,집단상담 기법7.공헌과 제한점1.기본원리2.주요개념3.집단상담자의역할과 기능4.집단상담 목표5.집단상담 과정6,집단상담 기법7.공헌과 제한점목차주요개념2.자아자아란자아= 자신 혹은 자기로서 보는 현상적 장의 한 부분→ 현상적 장 내 자아 존재과정으로서의 자아: 자아는 불안정,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체조직화되고 일관된 게슈탈트로서, 상황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형성되

  •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 게슈탈트) 상담(1) 상담목표와 주요 개념(2) 상담과정과 기술4) 현실치료(1) 상담목표와 주요 개념(2) 상담과정과 기술5) 과제 중심 모델(1) 상담목표와 주요 개념(2) 상담과정과 기술참고문헌1.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념과 목표상담(相談)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이장호, 1998).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평가목적2. 평가방법 부록Ⅰ.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명 : “나비” 프로젝트2. 프로그램 참가 대상 : 서울특별시 강서구내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부적응 학생 30명3. 프로그램 연계 기관: 강서 Wee 센터4. 프로그램 내용① 상담ㆍ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통한 정서적 지원② 부모-자녀, 교사-학생 간의 이해와 소통의 장 마련 5. 프로그램 운영 방식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학교는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환경이며, 삶에 필요

  • [가족상담] 한국의 문화가치와 가족상담
  • 상담의 이해 131) 가족상담의 의의 및 기본전제 132) 가족 상담의 원리 -133) 가족상담과 개별상담과의 차이점 -152. 가족상담의 실천 161)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162) 가족상담에서의 문제점 -383. 가족상담자의 윤리 -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집단적인 사회교육과정⑦추가교육: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헌법에 명문화된 교육조항- 평생교육관련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①기회균등 조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②의무교육 조항: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③무상의무교육 조항: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④평생교육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