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가치 중 아동에게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간접경험을 제공하는 책을 찾아서 줄거리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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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의 가치 중 아동에게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간접경험을 제공하는 책을 찾아서 줄거리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간접경험을 하도록 하는 아동문학
2. 간접경험을 제공하는 책의 줄거리와 선택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하기를 바란다. 우리가 각자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은 매우 다르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행복의 조건도 변화된다. 의, 식, 주 등의 물질적 면에서의 충족도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물질에서 오는 만족만으로는 행복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물질적 조건들이 충족 되더라도 우리는 물질이 아닌 좀 더 차원 높은 정신적인 충족을 갈망 한다. 많은 사람들은 여가를 즐기고 문화적 생활을 누리며 저마다 원하는 것에 대해 상상하고 꿈을 꾸는 것 등의 정신적인 것에 대한 즐거움을 찾는데서 행복을 추구한다.
..

Ⅱ 본론
1.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간접경험을 하도록 하는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종류 중 아동에게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간접경험을 제공하는 것에는 환상동화가 있다. 환타지라는 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글자 그대로 번역을 하면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 된다.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환타지는 지각의 대상을 심적으로 이해하는 일, 또는 상상력으로 현실로 나타나지 않는 것을 모양으로 바꿔 놓은 활동이나 힘, 또는 그 결과라고 정의하고 있다. 환타지 문학 중 환상동화는 유아기 때에 접하기 쉬운 문학의 장르이다. 환상동화는 신화, 전설, 전래동화 등
참고문헌
- 곽미애, “Anthony Browne 그림책의 환상성에 대한 유아의 반응”, 성균관대, 2010
- 최상은, “환상동화와 사실동화에 대한 남, 여 유아의 언어반응”, 경희대, 2007
- 안현진, “환상동화의 특성과 감상지도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2009
- 황빛나, “환상동화를 통한 그림 그리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 2014
- 이효진, “동화의 환상성 표현연구”, 서울여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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