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조건화)이론, 조건형성의 원리(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습이론

I. 고전적 조건형성
1. 파블로프
2. 왓슨

II. 조작적 조건화 이론

III. 조건형성의 원리들
1. 강화
2.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3. 소거
4. 일반화
5. 변별
6. 자발적 회복
7. 벌

IV. 실제적인 시사점
1. 행동수정
2. 프로그램화된 교수법
본문내용
학습이론

I. 고전적 조건형성

1.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1849-1936)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이다. 파블로프는 러시아의 로잔이라는 곳의 가난한 시골의 목사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생리적인 연구에 전념하여 1904년 소화계통에 관한 연구로 노벨상을 받았다. 그는 보통 개들은 음식이 혀에 닿으면 침을 분비 하는데 입안에 음식이 없는데도 침이 분비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파블로프는 이러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연구를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생리학을 계속 연구할 것인지를 고민하다가 결국에는 자신의 관심을 연구에 옮기기로 결심하고 생리학자가 아니라 심리학자로서 의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파블로프의 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식 원리로 설명될 수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이란 일정한 자극에 의해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사를 처음에 아무런 관련이 없던 중립자극과 연계시킴으로써 이 중립자극이 선천적인 반사반응을 유발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고전적 조건형성은 파블로프에 의해 처음 발견되어 왓슨에 의하여 인간에게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파블로프는 개가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타액을 분비하는 것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개는 음식을 직접 보거나 냄새를 맡기 이전에 이미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음식과 관련이 있는 자극은 개의 타액을 분비하도록 유도하는 힘을 갖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된 실험이 고전적 조건화 실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학습은 인간의 의식에 실재하는 것으로 보며 개인의 지각된 장 속에서 능동적인 정상적 활동을 통하여 일어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로 본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행동의 변화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변화를 외부적으로 표현하는 의미를 지닌다. 이것이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이다. 이 절에서는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살펴보기로 하자.1) Pavlov 의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 classical conditioning ) - 러시아 생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적조건화이론의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0k가정관리학인간행동과사회환경3E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 그것은 인간뿐만 아니라 여러 동물에게 학습을 시키면 분명 그 효과는 크게 나타난다.학습이론은 크게 보면 연합주의 접근법과 인지주의 접근법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먼저 연합주의 접근법으로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

  • [심리학의 이해]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에 대해
  • 목차서론1. 고전적 조건화의 개요2.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이론)의 개념3.고전적 조건화이론의 기본요소4.고전적 조건화이론의 학습원리5.고전적 조건화이론의 실험내용6.고전적 조건화이론의 사례7.도구적 조건화의 개요8.도구적 조건화의 개념9. 손다이크 도구적조건화이론의 법칙10. 도구적 조건화의 강화11. 도구적 조건화의 실험내용12.도구적조건화 이론의 사례13.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유사점14. 고전적 조건형성과

  • [방송대, 유아교육과] 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
  • 이론 체계로, Hull의 행동 체제, Guthrie의 근접 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장에서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2장.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1. Ivan P. Pavlov의 생애1849. 9. 26(구력 9. 14) 러시아 랴잔~1936. 2. 27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의 생리학자. 조건반사에 대한 개념을 발전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파블로프는 굶주린 개가 전에 먹이광경과 연관

  • 성인학습 및 상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성인의 자기주도식 학습과의 관련성목 차Ⅰ. 서론1. 성인교육의 개념2. 성인교육의 필요성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 정의2). 행동주의 학습이론 설명(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시행착오설(3). 자극 일반화 (4). 조작적조건화 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1). 인본주의 학습이론 정의2). 인본주의 학습이론(1). 동기이론 (2). 현상학적 성격이론3.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