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과정] 학습의 의미(개념정의)와 조건, 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 학습의 영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습의 과정

I. 학습의 의미

II. 학습의 조건
1. 동기의 단계
2. 감지의 단계
3. 반응의 단계
4. 강화의 단계

III.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a) 고전적 조건화이론
b) 시행착오이론
c) 작동적 조건화이론
d) 사회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IV.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학습자의 특성변인
a)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변인
b)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변인
c) 학습자의 신체적 특성변인
d) 학습준비도
e) 학습자의 개인차
2. 교수자의 특성
3. 환경의 특성
본문내용
학습의 과정

I. 학습의 의미

교육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이 어떻게 하여 효과적으로 배우게 되는지, 그 원리와 방법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삼아 왔다. 그런데 막상 학습이 무엇인가를 따져보면 그 의미를 명확하게 답하기가 그리 쉽지 않다. 종래에는 지식을 습득하여 저장하는 것이라고 하는가 하면, 인간의 능력을 연마하는 것이라 하기도 하였다.
오늘날에 와서는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 및 인본주의 이론들이 각각 서로 다른 자신의 이론을 정립하여 학습을 설명하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학습을 인간이 후천적인 '연습(경험)의 결과로 얻어지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한다. 이에 반하여 인지이론에서는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주장한다.

II. 학습의 조건

학습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이론적 배경이 다르면 당연히 어떻게 학습이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는 학습현상 역시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습현상에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고 하여 이를 제시한 도라드와 미러(Dollard & Miller)의 설명은 학습을 이해하는 데 유익할 것이다. 즉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하여는 학습자가 원해야 하고. 감지해야 하며, 행해야 하고, 그리고 무엇인가를 얻어야 한다."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우리는 4가지의 학습과정 요소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자폐증의 특징 및 조기 치료법
  • 과정을 말한다. (2) 인지치료인지(cognition)란 사고하고 전략을 사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장애아동들은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을 지니고 있어 적절한 곳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주의 집중이 짧고 장기 및 단기 기억력도 부족하다. 따라서 단기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옮겨서 저장할 수 있도록 반복학습과 여러 가지 기억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취약한 학습 준비도 와 학업 성취도를 향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학습• 학습은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이며, 학습의 누적 효과를 통해 인간의 행동이 발달된다.② 누가적(累加的) 학습 모형• 인간의 학습은 다양한 상황으로의 일반화와 누가적인 특성이 있다.• 누가적 학습이란, 지적 기능이 다른 기능의 학습이나 문제 해결에 전이되어 일반화 된 것이다.단순한 능력 → 더 복잡한 능력 → 일반화 → 지적완성③ 인간 학습의 다양성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이 복잡한 기능을 학습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학습이론의배경기본전제두이론비교고찰0k
  • 학습과정을 강화의 원리를 중심으로 하는 조건화의 논리로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제1장. 성숙이론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및 대표적 이론가 비교1. 성숙주의의 이론의 의미와 근원 및 입장1) 성숙주의이론의 의미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

  •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
  • 과정을 변화시킨다. 그런데 심리적 도구는 문화와 역사에 따라 다르며, 이러한 생각을 정신의 문화-역사적 이론이라 불렀다. 2. 인지발달과 사회ㆍ문화적 역할Vygotsky에게 사회ㆍ문화적 맥락은 태도나 신념보다 학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사회적 상황은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영향을 미친다. 문화가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사회적 맥락은 인지과정을 형성하며 발달과정의 일부이다. 사회맥락이란 전체적인 사회

  • (사회복지 실천론) 인지치료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인지행동모델 실천
  • 인지적 요소를 가미한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를 많이 행한다.인지행동모델은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이다. 주요 학자로는 Beck, Ellis, Meichbaum 등이 이 접근에 기여하였다. 일반적으로 Aron Beck의 인지치료가 많이 알려지고 있고, 그 외 몇몇 인지행동모델들이 있다. 인지행동모델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연구들은 Ellis의 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