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상담] 상담의 개념과 목표, 상담과정과 특징, 학생상담(학교상담)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생상담

I. 상담의 개념

II. 상담의 목표

III. 상담과정과 그 특징
1. 상담과정
1) 상담의 준비단계
2) 상담의 초기단계
3) 상담의 중심단계
2. 상담과정의 특징
a) 인간에 대한 수용적 태도
b) 공감적 이해
c) 진실성의 일치
d) 래포의 형성
e) 대화와 의사소통
f)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IV. 상담의 종류
1. 지시적 상담
2. 비지시적 상담
3. 절충적 상담
본문내용
학생상담

현대사회는 마치 모든 일을 해결하는 데 상담이 만능인 것처럼 이를 널리 활용하고 있다. 법률상담에서부터 결혼상담, 재테크상담, 장학금상담 등에 이르기까지 상담이 많은데, 이때 상담의 의미는 '의논'한다는 뜻과 유사하게 쓰이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상담은 그런 의논이나 면담과 같은 의미가 아니고 전문적인 상담을 의미한다.
학생의 생활지도활동 가운데에서 상담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왜냐하면 상담활동을 통해서 학생 개인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뿐 아니라, 그들의 진로를 위해서 계획을 세우고 성장과 발달을 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근래에 우리나라에서도 학교에서 상담실을 강화하고 교사들로 하여금 가능한 모두 상담자의 기본적 소양을 갖추도록 권하고 있다.

I. 상담의 개념

상담이란 무엇인가를 답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그것은 상담을 보는 철학적 시각이 다르고 상담의 목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이다.
인간주의적 시각에서 상담을 본 패터슨(C. H. Paterson)은 상담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즉 "상담은 상담을 받으려는 사람의 편에서 자발적으로 변화하고자 하여 도움을 구하고 있는 내담자에게 여러 가지 조건들을 제공한다. 따라서 내담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상담하러 왔느냐가 중요하다. 그리고 상담은 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여기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특별히 상담 중에 있었던 말을 비밀로 간직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런 패터슨의 지적을 정리하여 보면, 상담이란 내담자(counselee)와 상담자(counselor) 간에 어떤 틀 안에서 서로 수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그 분위기에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하여 의미 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효율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도록 도와서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목표와 비젼, 대통령과 국가정책, 한국정책학회편, 서울:대영문 화사. 김신복외 5인 공저(1989). 정책학, 서울:법문사. 대한민국정부(1993.7). 신경제5개년계획(93- 97)-참여와 창조로 새로운 도약을-. 박경일(1995). 가족수당정책의 형성과 발달에 관한 연구-한국 가족수당정책의 수립방향 모색,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2). 신보수주의적 재편과 일본의 의료보장개혁에 관한 연구, 한일연구 제5집, 한국일본문제연구회. 박광준(1995). 사회정책의

  • [생활지도] 학업 문제의 이해와 지도
  • 학생들에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에 본고에서는 앞으로 학교 현장에 나갈 예비교사들을 위해 학생들의 학업문제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전략 프로그램과 학업상담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2 학습전략의 개념학습전략이란 효율적인 학습 또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기억하는 데 필요하거나 도움이 되는 여러 종류의 기능, 능력, 계획, 또는 방법 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의 결정적 차원뿐만 아니라 학습실행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학교 학습과정은 모든 진로의 인식단계임을 이해시킨다.2) 중학교의 진로교육 목표① 학생 자신의 능력, 적성, 흥미, 성격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써 자아개념을 구체화시킨다.②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직업세계에 대한 구체적 이해와 직업의 사회적 역할을 이 해․탐색함으로써 개인은 직업을 통해 사회에 공헌할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③ 자기탐색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계획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진로계획 (career planning)을 잠정적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개념으로 간주하여 교육으로 통합시키려 함. 교육이 학업을 포함한 기초적 정신과정, 직업 공민성, 여가시간의 활동, 윤리적 성품 등에 긍정적 변화를 시대한다고 보는 당시의 교육목표와 같은 범위의 생활 지도 역할과 활동을 제시함.▪ 배치와 적응으로서의 생활지도(1925~1940) : 생활지도는 개인으로 하여금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중재적 역할이라는 관점. 학생배치와 직업 적응이 그 주제.▪ 임상적 과정으로서의 생활지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상담 자원 봉사 교육 자료집, 1996)은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1998)는 학교 폭력 또는 청소년 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 (12세 이상 19세미만으로 주로 학생들)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 일상적 생활과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