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의의] 학교경영의 개념(정의)과 영역, 학교경영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교경영의 의의

I. 학교경영의 개념

II. 학교경영의 영역

III. 학교경영의 원리
1. 민주화의 원리
2. 합리화의 원리
3. 과학화의 원리
4. 조직화의 원리
5. 효율화 원리
6. 지역화의 원리
본문내용
학교경영의 의의

1)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경영(school management)이란 "어떤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의 활용을 조정 ․ 통합하는 활동" 즉, 학교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장의 자주적 관점에서 인적 ․ 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의 활용을 조정 ․ 통제하는 활동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경영은 학교관리와 함께 사용되고 있으나 구별해서 사용해야 한다. 학교경영과 학교관리를 구별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영이란 교장의 주관적 ․ 이상적 관점에서 교육활동을 전개 ․ 운영하는 일차적 ․ 직접적인 배려라면, 학교관리는 객관적 ․ 법규적 관점에서 교육의 조건 내지 상태를 유지하고 정비하는 이차적 ․ 간접적인 배려이다.
둘째, 학교경영은 학교경영자의 창의적 기능으로서 자주적 ․ 자율적으로 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내용 그 자체의 운영인 데 비하여, 학교관리는 교육법규나 권력에 의해서 의존적 ․ 타율적으로 교육내용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여러 조건과 시설을 정비 ․ 운영하는 것이다. 전자는 교육실천내용 그 자체의 운영이고 후자는 법에 의해 교육의 수준과 조건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셋째, 학교를 하나의 경영체로 보아 학교운영의 최고방침을 결정하는 기능을 학교경영이라고 하며, 그 방침에 따라 아동을 교육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적 ․ 물적 ․ 재정적 자원에 관한 기능이 학교관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2번항목]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교육과정에 대한 의미와 정의를 요약하

  • [학급경영론] 학급경영의 의의(개념과 영역),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 학급경영론 학급경영의 의의(개념과 영역),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목차학급경영론I. 학교경영의 의의1. 학교경영의 개념2. 학교경영의 영역II.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1. 학급편성의 원리1) 전인적 발달의 원리2) 개인차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능률화의 원리2. 학급편성의 방법1) 일반학급편성2) 특별학급편성III.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1. 학급교사의 직무1) 교육과정의 계획2) 교수-학습지도3)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제12장 학교경영계획
  • 경영12◆ 제7절 조직개발기법13제12장 학교경영계획14◆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14◆ 제2절 학교경영의 영역15◆ 제3절 학교경영체제

  • [교육학] 학교제도와 교원교육
  • 학교제도와 교원교육1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기술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영역교육행정은 왜 하는 것이며, 무엇을 하는 것인가? 교육행정을 하는 이유는 교육행정의 개념을, 그리고 교육행정의 과업은 교육행정의 영역을 살펴보면 보다 명확해질 수 있다. 1) 교육행정의 개념교육행정은 교육활동, 즉, 사회적공공적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에 관한, 또는 그와 같은 교육활동을 위한 행정이다.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정의하는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