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의의] 학교경영의 개념(정의)과 영역, 학교경영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학교경영의 의의
I. 학교경영의 개념
II. 학교경영의 영역
III. 학교경영의 원리
1. 민주화의 원리
2. 합리화의 원리
3. 과학화의 원리
4. 조직화의 원리
5. 효율화 원리
6. 지역화의 원리
- 본문내용
-
학교경영의 의의
1)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경영(school management)이란 "어떤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의 활용을 조정 ․ 통합하는 활동" 즉, 학교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장의 자주적 관점에서 인적 ․ 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의 활용을 조정 ․ 통제하는 활동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경영은 학교관리와 함께 사용되고 있으나 구별해서 사용해야 한다. 학교경영과 학교관리를 구별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영이란 교장의 주관적 ․ 이상적 관점에서 교육활동을 전개 ․ 운영하는 일차적 ․ 직접적인 배려라면, 학교관리는 객관적 ․ 법규적 관점에서 교육의 조건 내지 상태를 유지하고 정비하는 이차적 ․ 간접적인 배려이다.
둘째, 학교경영은 학교경영자의 창의적 기능으로서 자주적 ․ 자율적으로 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내용 그 자체의 운영인 데 비하여, 학교관리는 교육법규나 권력에 의해서 의존적 ․ 타율적으로 교육내용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여러 조건과 시설을 정비 ․ 운영하는 것이다. 전자는 교육실천내용 그 자체의 운영이고 후자는 법에 의해 교육의 수준과 조건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셋째, 학교를 하나의 경영체로 보아 학교운영의 최고방침을 결정하는 기능을 학교경영이라고 하며, 그 방침에 따라 아동을 교육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적 ․ 물적 ․ 재정적 자원에 관한 기능이 학교관리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