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 청소년지도조직행동론의 중요성, 청소년지도 조직행동의 개념, 청소년 조직행동의 영역과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

I.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의 중요성

II. 청소년지도 조직행동의 개념

III. 청소년지도 조직행동의 영역과 구성요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

I.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의 중요성

인간의 생활은 가정, 친구, 학교, 지역사회 등 인간이 형성하는 집단이나 조직 속에서 영위된다. 이러한 조직 생활은 유아기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 노년기 등 인생의 전생애를 통해 경험하는 일상적인 과정이다. 즉, 인간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집단과 조직 속에서의 생활을 경험하게 된다. 유년기부터 청소년기까지는 자신들과 비슷한 또래들과 어울려 놀이하며 또래집단을 형성하고 그 속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며,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놓인 청소년기에도 청소년들은 이러한 또래집단 속에서 많은 것을 체험하며 성장한다.
유년기부터 형성된 또래집단은 가정 밖에서 한 인간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가장 일차적인 집단생활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점차 유년기의 아동이 청소년기로 성장하면서 순수한 또래집단이 이전과는 다른 성격을 보이기 시작한다. 청소년기는 한 인간이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사회 속에서 자립심과 독립심을 갖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청소년들의 행동은 점차 미래를 위해 무엇인가를 준비하는 행동양식을 취하게 되고 그러한 행동은 일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나름대로 지속성을 보이게 된다.
한 인간이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점차 독립성을 가지면서 그들의 행동 패턴은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의도하는 행동 양식을 점차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양식을 갖기 시작하는 청소년들은 유년기부터 형성된 또래집단과는 다른 일차집단이나 이익집단 혹은 일정한 조직의 형태 속에서 행동하는 또 다른 체험을 하게 된다. 즉, 청소년들은 사회 속에서 한 조직인으로 첫발을 내딛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 예술계의 리더십
  • 영역임을 내세움㉰ 평소에 일의 추진에 대한 신뢰를 구축함 ③ 시스템 POWER 영역의 행동 ㉮ 실천 담당자들의 동기 유지를 위해서 심리적 지원을 함.㉯ 이슈의 성공적 실천을 위한 계획과 전략5) 이슈 리더십의 기치 아래 실패가 이수만 사장과 SM에 끼친 영향① 개인적 차원㉮ 개인적 좌절과 자신감 저하㉯ 리더 개인의 리더십 직위에서의 탈락② 집단 차원 ㉮ 구성원들의 몰입과 만족 저하㉯ 구성원 이탈 증가㉰ 신뢰의 회수③ 조직차원 ㉮ 불

  • [사회복지행정] 리더십의 특성 파악과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 조직구성원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동시에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상이한 조직활동을 지휘조정하며 통제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기여하는 요소나 기능은 많지만 이 중에서 각종 상황을 판단하고, 조직 내외부의 다양한 집단과 조직구성원들의 노력과 의지를 조정통합시키며, 나아가 통합된 의지를 목표 지향적으로 유도하는 리더십은 불확실성과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오늘날 그 중요성

  • [리더십]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
  • 지도성이론은 교육조직을 포함한 모든 공식 조직에 대한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적 문헌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다. 공식조직에 대한 연구에서 지도성 현상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연구되어 온 가장 중요한 이유는 지도자의 행위가 조직의 전반적인 과업수행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지도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조직 전반에 미치는 지도자의 영향력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지도성 현상에 대한 개념화를

  • 리더쉽과 변화하는 일의 세계
  • 행동이론의 비교연구측면연구개척자조사응답자리더유형측정방법연구대상조직체직무중심적부하중심적(단일연속선개념)R. LikertMichigan대학리더부하면접설문서은행, 병원, 기업체, 전력회사, 정부기관구조주도고려적(복수연속적개념)FleishmanStogdill, ShartleOhio 주립대학리더, 부하, 동료,직속상사설문서군대, 기업체, 교육기관, 전력회사, 정부기관생산에 대한 관심인간에 대한 관심(복수연속선개념)R. BlakeJ. Mouton리더부하면접설

  • 조직 사례 분석
  • 조직행동론 관점에서의 C.C.CC.C.C의 집단화의 이유집단에 참여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출생에서부터 정해진 성(姓)씨를 가지게 되고 특정지역출신이라는 본의 아닌 집단의 타이틀을 달고 성장하게 되는 경우를 비롯하여 자의적, 타의적으로 다양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집단에 소속하게 된다.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여 인간이 집단을 형성하게 되는 이유를 분류하여 보면 크게 개인의 욕구충족, 집단의 매력, 경제적인 이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