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 청소년지도조직행동론의 중요성, 청소년지도 조직행동의 개념, 청소년 조직행동의 영역과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
I.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의 중요성
II. 청소년지도 조직행동의 개념
III. 청소년지도 조직행동의 영역과 구성요소
- 본문내용
-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
I. 청소년지도 조직행동론의 중요성
인간의 생활은 가정, 친구, 학교, 지역사회 등 인간이 형성하는 집단이나 조직 속에서 영위된다. 이러한 조직 생활은 유아기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 노년기 등 인생의 전생애를 통해 경험하는 일상적인 과정이다. 즉, 인간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집단과 조직 속에서의 생활을 경험하게 된다. 유년기부터 청소년기까지는 자신들과 비슷한 또래들과 어울려 놀이하며 또래집단을 형성하고 그 속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며,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놓인 청소년기에도 청소년들은 이러한 또래집단 속에서 많은 것을 체험하며 성장한다.
유년기부터 형성된 또래집단은 가정 밖에서 한 인간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가장 일차적인 집단생활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점차 유년기의 아동이 청소년기로 성장하면서 순수한 또래집단이 이전과는 다른 성격을 보이기 시작한다. 청소년기는 한 인간이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사회 속에서 자립심과 독립심을 갖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청소년들의 행동은 점차 미래를 위해 무엇인가를 준비하는 행동양식을 취하게 되고 그러한 행동은 일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나름대로 지속성을 보이게 된다.
한 인간이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점차 독립성을 가지면서 그들의 행동 패턴은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의도하는 행동 양식을 점차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양식을 갖기 시작하는 청소년들은 유년기부터 형성된 또래집단과는 다른 일차집단이나 이익집단 혹은 일정한 조직의 형태 속에서 행동하는 또 다른 체험을 하게 된다. 즉, 청소년들은 사회 속에서 한 조직인으로 첫발을 내딛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