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변화] 사춘기의 개념정의, 청소년기 신체발달(신체구조변화), 사춘기의 시작시기와 유전적 및 환경적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변화

I. 사춘기

II. 사춘기의 시작

III. 신체적인 발달
1. 신체구조에서의 변화
2. 성적인 성숙

IV. 성숙의 시기와 속도
1. 사춘기의 시작시기
2. 사춘기에 대한 유전적, 환경적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변화

I. 사춘기

청소년기에 대한 규정은 그 시기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발달학자들은 청소년기를 생물학적으로 시작하여 문화적으로 끝난다는 정의에 동의하고 있다. 즉 어떤 개인이 아동에서 성인과 유사한 신장이나 체격으로 발달하고 1, 2차 성징 등과 같은 생물학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사춘기(Puberty)를 청소년기의 시작으로 보고 있으며, 특정 청소년이 생활하고 있는 문화권에서 청소년을 보는 시각에 따라 그 끝은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대한 이러한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청쇼년의 생물학적 변화는 이들의 발달과 행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춘기라는 말은 서인을 의미하는 라틴어 Pubertas에서 유리되었으며, 생물학적 변화로 인해 한 개인이 생식능력을 갖게 되는 시기를 의미한다. 그렇지만 보다 넓은 의미에서 사춘기는 한 개인이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기간 동안 발생하는 모든 신체적인 변화를 말한다. Marshall(1978)은사춘기에 다음과 같이 중요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1.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
2. 남성의 고환과 여성의 난소와 같은 생식선(gonads)또는 성선(sexual gonads)인 발달
3. 생식기와 가슴의 변화, 음모와 수염의 출현과 같은 2차 성징의 발달
4. 지방질과 근육과 같은 신체 구성요소의 변화
5. 신체의 순환계통과 호흡기의 변화로 인해 운동능력의 증가

이러한 여러 가지 변화는 사춘기의 외적인 징후가 나타나기 전에 신체의 내분비계와 중추신경계의 발달로 인해 나타나게 된다.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 이론 쟁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변화만이 일어나며, 후천적 환경의 발달은 발달의 결과에 거의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생각했다. 환경론을 주장한 John Locke는 인간이 태어날 당시를 ‘백지상태(tabular rasa)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기초가 아닌 환경적 영향력만이 모든 발달적 변화를 성명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극단적인 주장을 했다. 유전과 환경을 둘러싼 격렬한 논쟁 끝에 심리학자들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 가‘라는 관점보다 ’양자가 어떻게

  •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
  • 발달은 신체적, 성적, 인지적, 사회적 등 다양한 방면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는데, 특히 아동기과 청소년기의 발달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 뚜렷하게 나타난다 청소년발달이론은 정옥분 교수가 쓴 ‘청년발달의 이해’(2000)의 내용을 참고하였다. 주요 학자의 견해에서 별도의 참고문헌이 없을 경우는 정옥분 교수의 책을 재인용한 것이다(정옥분, 2000: 27-64). .인간의 발달이 유전적 요인이냐 혹은 환경적 요인이냐는 학자들 사이에 오랫동안 논쟁거리였

  • 청소년의 심리상담
  • *청소년의 심리 상담*수업내용 및 목표청소년기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해함으로서 이를 활용하여 청소년을 신체적*지적*정의적* 행동적으로 발달된 인격인으로 성장하게 도와줄수 있다.*청소년의 발달청소년기의 연령:12, 13~24, 25(연령)신체적 성숙: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때심리적 성숙: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때청소년기의 발달 정의: 생물학적 과정, 인지적 과정, 사회정의적 과정생물학적 과정: 신체적 변화와 관련.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요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시작되어야 한다. 태아의 발달을 대략 3단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제1단계 → 임신초기: 태아의 급속한 세포분열이 진행, 신체의 각 부분이 출현하기 시작- 제2단계 → 임신중기: 손가락, 발가락, 피부, 지문, 머리털 등이 형성됨- 제3단계 → 임신말기: 신체내부기관과 뇌, 신경체계가 형성되고 태아의 발달이 완성됨인간의 개인적 차이는 환경뿐 아니라 유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임신부의

  • 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및 성인초기인간의 신체적 성숙은 청년기에 거의 완성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최상의 신체적 상태를 유지한다. 또한 결혼을 통해 친밀감과 성숙한 사회적 관계를 성취하는 시기이다. 6) 중년기청소년기와 마찬가지로 중년기도 인생의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신체적 변화에 대한 적응, 부부간의 애정 재확립과 중년기 위기의 극복, 직업 활동에 몰두와 여가선용 등이 중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7) 노년기노년기에는 신체적 능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