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사이버공간과 인터넷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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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이버스페이스의 공간적 이해
◎사이버스페이스의 의의과 공간적 이해
◎ <사례: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

2. 인터넷 중독(사이버 공간의 위험성).
본문내용
1. 사이버스페이스의 공간적 이해

◎사이버스페이스의 의의과 공간적 이해
인터넷 공간을 지칭하는 또 다른 표현인 '사이버스페이스'란 말은 사람들에게 종종 중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만든다. 사이버(cyber)'라는 단어는 원래 수학자였던 노버트 위너가 자신이 창안해 낸 메시지의 소통과 통제 이론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를 만들어내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원래의 어원은 그리이스어로 배의 조타장치를 뜻하는 'kuber'로부터 유래한 말이다.
그러나 이 단어는 이후 윌리엄 깁슨(W.Gibson)이 1984년에 발표한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에서 가상현실이 구현된 컴퓨터 네트워크의 세계를 ꡐ사이버스페이스ꡑ라는 용어로 지칭하면서, 흔히 ꡐ가상ꡑ 혹은 ꡐ허구ꡑ라는 의미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1) 그 결과 물질로 구성된 현실세계와 비트로 형성된 사이버스페이스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고, 사이버스페이스는 실재로는 존재하지 않는 ꡐ가상의 세계ꡑ 혹은 ꡐ허구의 공간ꡑ으로 간주하는 사고방식이 널리 확산된 것이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낳게 하는 또 하나의 결정적인 요인은 현재 우리들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인터페이스로부터 비롯된다. 즉 사이버스페이스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켜고, 웹브라우저를 구동시키고, 네트워크 연결을 실행하여, 최종적으로 ꡒ접속되었습니다ꡓ라는 확인 메시지를 받는 일종의 통과의례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접속 절차라는 관문을 경계로 현실세계와 사이버스페이스가 분리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방식은 자칫 사이버스페이스의 사회적 성격과 그 함의에 있어 심각한 왜곡을 초래하게 만든다. 그것은
첫째로, 사이버스페이스에서 발생하는 사회문화적 현상들을 별 의미 없는 허구적인 것으로 격하시켜 버린다. 인터넷을 매개로 만들어지는 각종 가상공동체들을 두고 이를 단순한 의사공동체에 불과하다고 보는 일련의 입장들이 그 한 예이다.
펀백(Fernback, 1999)의 논의는 이러한 입장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그는 가상공동체란 말 대신ꡐ사이버공동체(cyber-community)'라는 용어를 쓸 것을 주장한다. 이는 가상과 실재의 이분법 하에서 ꡐ사이버ꡑ가 실재와 대립되는 ꡐ비실재ꡑ임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이밖에도 터클(Turkle, 1996)은 ꡒ자신의 방안에 홀로 앉아 네트워크화 된 컴퓨터 앞에서 타이핑하고 가상의 친구들로 자신들의 삶을 채워나가는 것이 공동체를 복원하는 방법인가ꡓ라고 묻고 있으며, 존스톤(Johnstone, 1998)은 ꡒ가상공동체는 전통적인 공동체의 요건을 갖추고 있지 못할 뿐 아니라 현대사회의 공동체 공백을 채워 주지도 못한다ꡓ고 단언하다. 또한 바인라이히(Weinreich, 1997)는 가상공동체가 ꡒ면대면으로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이루어지는 육감적인 경험을 대신해 주지는 못하며, 신뢰, 협동, 우정, 공동체 등은 육감적인 세계에서의 접촉에 근거하는 것ꡒ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가상공동체를 인터넷 네트워크로 구성된 새로운 공동체로 보는 이전의 입장들(Rheingold, 1993 ; Graham, 1995)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견해이다. 그러나 최근 이루어진 카네기멜런 대학의 연구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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