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2 / 2016.09.2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16 인간과심리 중간과제물]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청소년 발달특징, 청소년기 발달특징
- 인간과심리공통)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인간과심리-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인간과심리 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인간과 심리]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성의껏 작성한 자료이니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I.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
II.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통한 대인관계 문제 분석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 특성
2. 에릭슨의 5단계(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돈 시기)를 통한 청소년기 발달 특징 분석
III. 청소년기 대인관계 문제의 의미
1)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해서 겪는 문제
2) 또래관계 형성에 필요한 태도와 기술이 부족해서 겪는 문제
3) 대인관계 갈등을 해결하고 대처하는 방법이 미숙해서 겪는 문제
4)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대인관계 문제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
나의 청소년기는 친구문제에 대한 걱정이 매우 컸다. 중고등학교 시절 내 주위에는 함께 이야기하며 고민을 나눌 친구가 한 명도 없던 시절이 있었다. 부모님도 있었지만 이야기를 거의 나누지 않았고, 대화를 해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되지 않았다. 그렇다고 친구도 없었다. 어릴 때부터 학교에서는 혼자 밥을 먹고, 주말에는 방에 박혀서 음악을 듣거나 책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기 일쑤였다. 그렇게 시간을 지내다 보니 가끔은 세상에 내가 필요 없는 사람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그리고 나를 제외한 모든 다른 사람들은 행복해보였다. 이렇게 어려운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여기에서는 나의 청소년기 힘들었던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 어려움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II.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통한 대인관계 문제 분석
대인관계는 청소년 뿐 아니라 영아, 아동, 성인 등 모든 발달단계의 사회심리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영아들은 부모에게 완전히 의존함으로써 생존하고 발달을 이루며, 적절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건전한 사회심리적인 성숙을 이룬다.
에릭슨(Erikson)은 각 발달단계마다 중요한 타인과의 적절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긍정적인 사회 심리적 발달을 이룬다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은 동료, 교사, 부모와의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긍정적인 정서를 발달시키고 자아정체성을 형성한다. 자아인식을 발달시키고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청소년 시기는 중요한 타인에게 비춰진 자신의 모습에 근거해서 자아를 형성하고, 발달시키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대인관계는 건전한 인격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대인관계 문제는 청소년들이 흔하게 경험하는 문제 중 하나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장과 지적 발달을 이루면서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며 학교 동료, 선후배, 교사에게로 대인관계의 폭을 넓혀간다.
- 참고문헌
-
- 청소년 상담 / 김춘경, 이수연 외 1명 저 / 학지사 / 2006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워크북 / 정명실, 김정숙 외 1명 저 /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 2011
- 청소년 발달 역량개발 청소년복지 / 천저웅, 이용교 외 1명 저 / 교육과학사 / 2009
-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정신 병리학 / 유제민 저 / 시그마프레스 / 2004
- 청소년 발달상담 / 김혜숙, 박아청 외 1명 저 / 청소년대화의광장 / 1996
- 청소년 심리학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상철 외 4명 저 / 교육과학사 / 2014
- 청소년 상담학개론 / 김동일, 김은하 외 3명 저 / 학지사 /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3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