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인간과심리 중간과제물]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청소년 발달특징, 청소년기 발달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7 / 2016.09.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2016년 2학기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2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2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
1) 신체적 성장과 발달
① 몸의 발달
② 뇌의 발달
2) 심리적 성장과 발달
①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② 마르시아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3) 인지발달과 사고의 특성
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②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4) 도덕성발달

2. 나의 청소년기 되돌아보기

3.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

4.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과심리 -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인생의 발단 단계 중 한 단계로서의 청소년의 개념은 미국의 심리학자 홀이 1904년에 “청소년기”라는 책을 내면서 학문적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청소년의 개념은 한 마디로 정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자들 마다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청소년기를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생리적, 심리적, 사회 구조적 차원을 고려하여 청소년기를 정의하고 있다. 즉, 생리적으로 사춘기가 도래하는 때를 청소년기의 시작으로 보고, 사회화 과정을 거치고 자아정체감이 형성됨과 더불어 경제적으로도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때를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경계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생리적 변화로 시작되어 성인의 사회적 지위를 얻게 됨으로써 끝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은 신체적 특징, 정서적 특징, 사회적 특징, 지적발달 특징 등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나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

‘청소년(adolescence)’이라는 용어는 원래 라틴어가 그 어원으로 “성장 하다” 또는 “성숙에 이른다”라는 의미의 ‘adolescere’라는 동사로부터 파생된 것이다. 모든 사회에서 청소년기는 미성숙한 아동기로부터 성숙한 성인기로 옮겨 가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또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전환의 기간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박충선, 김경옥 외 4명, 인간성장과 발달, 퍼시픽북스, 2015.
유제민, 김정휘 외 1명 저, 아동 청소년 발달문제론, 시그마프레스, 2010.
오세진 저,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윤가현, 권석만 외 3명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Samuel E. Wood 저, 심리학의 세계, 학지사, 2015.
송관재, 김범준 저, 인간심리의 이해, 선학사, 2013.
박천식, 이희백 외 1명 저, 재미있는 심리학, 교육과학사, 2014.
장수용 저, 누구나 알아야 할 인간심리, 페이지북스, 2012.
A. 아들러 저, 김문성 역,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사람이 알아야 할 가장 위대한 지식), 스타북스, 2011.
강문희 저, 아동발달론, 공동체, 2007.
김세곤 저,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 탐구, 양서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