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인지발달] 영유아의 인지발달(유아기 인지과정발달 및 언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유아기 인지발달
I. 인지과정의 단위
II. 인지과정 발달
1. 지향 행동
2. 주의 집중
3. 습관화
4. 조건화
5. 문제 해결
6. 추리력
7. 감각 운동적 지능
8. 대상 영속성의 개념
III. 언어발달
1. 언어의 기본 요소
2. 언어 발달 과정
1) 언어 이전 단계
2) 언어 획득 시기
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
4. 언어 획득 이론
1) 학습 이론
2) 사회 학습 이론
3) 중재 이론
4) 정신주의적 이론
5) 생득 기제 이론
6) 인지 이론
- 본문내용
-
유아기 인지발달
인지(cognition)란 개념은 감각한 자료를 해석하고, 이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재생시켜서 사고, 추리, 문제 해결에 이용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환경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획득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인지적 활동에는 지각, 기억, 평가, 상징, 학습, 사고, 언어 등이 포함된다.
이 자료에서는 먼저 인지 과정의 기본적 단위들을 개관하고 그 다음에 유아의 인지 과정의 발달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인지 과정의 단위
인지 과정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5가지가 있다. 즉 쉐마, 심상, 상징, 개념, 그리핀 규칙이 그것이다.
1) 쉐마(scheme)
쉐마는 유아가 맨 처음 형성시키는 인지의 단위이다. 어떤 대상이나 사건의 가장 중요한 특질만을 선택하여 구성시킨 대강의 표상(representation)을 말한다.
2) 표상(representation)
어떤 대상이나 상황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물리적 표상과 정신적 표상으로 구별된다. 물리적 표상은 마음 밖에서 물리적 매개물을 통해 대상을 나타내주는 표상을 말하며, 정신적 표상은 어떤 대상이나 사태가 마음속에 저장되는 경우를 말한다. 파비오(Pavio, 1990)는 물리적 표상을 그림 같은 표상과 언어 같은 표상으로 구별하였다. 표상은 상황이나 대상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나타내는 무엇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청소년수련시설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사업계획서 샌드위치 사업 - 회사소개, 비전
- 가족 상담에서 비밀 보장의 문제가 복잡해질 때가 있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 자신의 영유아기 발달과정을 회상하면서 가족의 나의 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한 사례를 1개 이상 들어 설명하고, 이를 논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 주변 가족의 사례를 들어 이들 가족 내 삼각관계를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탈 삼각관계화 할 수 있는지 방안을 제시하시오
- 주변 가족의 사례를 들어 이들 가족 내 삼각관계를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탈 삼각관계화 할 수 있는지 방안을 제시하시오
-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