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정서발달] 영아의 정서발달, 정서이론, 정서의 기능, 영아기 정서표현의 발달,영아기 사회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 정서발달

I. 정서의 발달

II. 정서이론

III. 정서의 기능
1. 정서와 인지적 처리
2. 정서와 사회적 행동
3. 정서와 자기 인식

IV. 정서표현의 발달
1. 1차 정서의 발달
1) 행복(기쁨)
2) 분노
3) 공포
4) 불안
2. 2차 정서의 발달

V. 사회성의 발달

본문내용
영아기 정서발달

I. 정서의 발달

정서란 일반적으로 자극에 직면하여 발생하거나 자극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라든가 눈에 보이는 행동 등의 반응을 말하는 것으로,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우리가 경험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이며, 호르몬 분비에 의해 생성되는 생리적 각성과 정서에 대한 행동적 반응의 요소를 포함한다.
정서에 대해 J. Kagan(1978)은 "정서란 외적 유발자와 개인의 사고과정 및 감정변화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므로 영아기의 정서는 양육자와의 관계나 자아에 대한 인식, 환경에 대한 탐색 등 영아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형성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인성의 기초가 된다.
최근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이나 유지와 관련지어 정서를 이해하려는 정서의 기능적인 측면이 강조되면서 정서는 모든 발달 시기에 걸쳐 중요시되고 있다. 신생아는 생후 첫 1년 동안 점차 분화된 정서를 나타내고, 생후 1년 반 이후부터는 이차적인 정서라고 할 수 있는 애정, 감정이입. 수치심, 자랑스러움, 질투 등의 정서가 나타나며, 생후3년이 되면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정서가 발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아동의 이해 인간성장과 발달
  • 발달은 신체적, 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인 기능과 같은 모든 측면이 발달하고 성숙해가는 ‘과정’ 중에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 관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각 성장시기별로 다른 건강증진과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순진난만한 아기 앞에만 서면 마냥 쑥스러워하던 나였지만 이 과제를 통해 사촌동생의 일거수일투족을 자세히 관찰하므로서 시현이와 한층 더 가까워 질 수 있었고 아동의 발달 단계 특성에 대해 흥미

  • 발달심리학-정의-사회성 발달- 기질, 정의, 애착,
  • 기능주의자 학자. 정서가 갖는 기능에 주목- 사람들은 정서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동기가 유발되며, 죄책감과 같은 정서에 의해 도덕적 행동을 하며, 타인의 행동을 통제영아기기분 좋은 정서인 쾌→ 웃기, 기쁨의 정서로 분화. 유아기정서표현이 점차 정교, 행동적 표현이 감소.아동기정서의 표현 규칙을 학습. 사회적 상황에서 정서를 적절히 조절.기분이 나쁜 쪽인 불쾌→ 분노, 싫어하기, 무서워하기, 질투의 정서로 분화.정서조절능력 발달

  • Vygotsky 비고츠키
  • 표현과 동일한 구조나 초점 및 기능을 유지하면서 정신 내부로 변화해 들 어가는 것을 말한다. (3)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 비고츠키는 고등 정신 기능이 특정한 방식으로 발달 한다고 보았다. - 고등 정신 기능은 하등 정신 기능에 의존 - 고등 정신 기능은 문화적 맥락에 의해 결정 - 고등 정신 기능은 공유된 기능에서 개별적 기능으로 발달 - 고등 정신 기능은 도구의 내면화를 포함 5) 정리 및 평가비고츠키 이론은 인지발달이 다양한 사회적 상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사회화과정을 겪는 2살 이후부터 7살까지를 유아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각 기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통해 유아를 이해하고 이론을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기 발달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Ⅰ. 신생아기신생아 시

  •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론00
  • 표현, 옹알이는 영아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부모의 대처방식이 언어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단일 언어 말하기 (13 ~ 18개월) : 자기중심적 언어와 반복핵심어 만을 사용한다. (엄마, 까까 등) - 두 단어 말하기 (18 ~ 24개월) : 전보식 언어, 은어 사용 두 단어를 조합하여 사용(언어능력의 급속한 발전) 질문을 자주하고, 언어발달은 여아가 빠르다 ④ 지적 발달 외부자극에서 얻어지는 감각을 통하여 세계를 이해 ⑤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