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집단상담] 아동집단상담의 개념(정의)과 형태, 아동집단상담 준비 및 구성, 아동집단상담과정, 아동집단상담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집단상담

I. 아동집단상담의 개념

II. 집단의 형태
1. 지도집단
2. 상담집단
3. 치료집단

III. 집단상담의 준비 및 구성
1. 집단구성원의 선정
2. 집단의 크기
3. 모임의 시간
4. 모임의 빈도
5. 물리적 환경
6. 상담자
1) 과업기능
2) 유지기능
7. 기타 준비 : 폐쇄, 개방집단

IV. 집단상담의 과정
1. 시작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V. 집단상담의 방법

본문내용
아동집단상담

I. 아동집단상담의 개념

집단상담은 한 사람의 내담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개별상담과 달리 적게는 5-6명, 많게는 20여명의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을 말한다. 그러므로 아동집단상담은 아동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상담을 말한다. 집단상담은 개별적인 상담과 치료와 달리 '문제'를 예방하는 교육적인 접근에서 실시될 수도 있으며, 개별상담과 병행하여 아동들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특히 집단상담은 아동들의 중요한 환경인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아동복지 관련기관들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더욱 발전되고 있다.

집단상담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감정의 바람직한 표현과 발산의 촉진
- 자기문제에의 직면과 해결의 권장
- 집단생활에의 자아개념의 강화와 자기표현의 향상 및 협동심의 향상
- 대인관계기술의 향상

특별히 아동에게 집단상담을 권하는 근거를 기노트(Ginott, 1985)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 다른 2-3명의 아동과 새로운 경험을 시작하는 것이 덜 위협적이다.
- 여러 아동의 존재는 상담자와 각 아동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의 형성을 촉진한다.
- 다른 아동의 존재는 자발성을 증가시킨다.
- 모든 아동이 도움을 받을 뿐 아니라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치료과정을 증진시킨다.
-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집단은 환경의 허용 정도를 아동이 인식하도록 촉진한다.
- 또래의 반응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들의 행동을 계평가하게 된다.
- 집단상담은 또래와 보다 만족스럽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고 실험할 수 있는 확실한 사회적 장면을 제공한다.
- 여러 아동의 존재는 상담경험을 실제 세계와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 생활 모델
  • 집단사회사업 등으로 분화된 각각의 방법론적 접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이다. 특히, 현대와 같이 급격한 변화와 이에 따른 다양한 욕구에 대한 사회사업의 효율적 접근에 그 기여가 크다 하겠다. 과제를 준비하면서 생태체계이론(생태체계관점)과 생태체계모델, 생활모델(라이프모델)이란 용어부터 헷갈려서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우선 개념부터 정리해보겠다. ①생태체계이론(생태체계관점): 1960년대와 1970년

  • [지역사회복지론] 정신보건사회복지
  • 및 구성요소1.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념1) 정신의료사회복지의 정의⑴ 정신의학사전(1990)정신병원, 정신과 진료소, 종합병원 내 신경정신과, 사회복지시설 등에 전문 치료팀 의 일원으로서 정신과 환자 및 그들의 가족과 관계를 가지는 특수 사회사업 영역의 하나이다.① 환자의 질병에 영향을 준 가정환경 그리고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평가② 환자의 수용 및 그에 대한 적응훈련과 치료계획 그리고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평가③ 집단상담과 가족

  •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기관의 실태파악
  • 아동복지의 개념(1) Kadushin 과 Martin의 정의협의 :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기관을 비롯한 특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광의 : 모든 아동들의 행복을 위해 그들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발달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한 모든 대책(2)장인협, 오정수(2001)의 정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공적인 방법과 절차협의 : 부모

  • [상담심리학] `집단상담`에 관한 고찰
  • 집단상담에서의 집단의 개념과 일반적으로 흔히 쓰이는 집단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다름을 주의해야 한다. 즉, 집단상담에서의 집단은 개인들의 집합체로서의 일반적인 의미와는 달리,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을 말하는 것이다. 2.집단상담의 정의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

  • [사회복지실철기술론] 장애아동 생활시설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아동 생활시설의 특성 및 운영의 원리 (1) 장애아동 생활시설의 특성 장애아동 생활시설이라 함은 장애아동을 수용하거나 장애아동이 시설을 통원하면서 재활에 필요한 상담, 치료, 교육, 훈련 및 요양 등의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복지시설을 의미하며, 이러한 시설의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 생활시설은 장애아동의 전반에 걸친 치료와 수술 및 물리치료 등의 의료적 기능이 강하게 나타난다. 즉 장애인생활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