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집단상담] 아동집단상담의 개념(정의)과 형태, 아동집단상담 준비 및 구성, 아동집단상담과정, 아동집단상담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집단상담
I. 아동집단상담의 개념
II. 집단의 형태
1. 지도집단
2. 상담집단
3. 치료집단
III. 집단상담의 준비 및 구성
1. 집단구성원의 선정
2. 집단의 크기
3. 모임의 시간
4. 모임의 빈도
5. 물리적 환경
6. 상담자
1) 과업기능
2) 유지기능
7. 기타 준비 : 폐쇄, 개방집단
IV. 집단상담의 과정
1. 시작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V. 집단상담의 방법
- 본문내용
-
아동집단상담
I. 아동집단상담의 개념
집단상담은 한 사람의 내담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개별상담과 달리 적게는 5-6명, 많게는 20여명의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을 말한다. 그러므로 아동집단상담은 아동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상담을 말한다. 집단상담은 개별적인 상담과 치료와 달리 '문제'를 예방하는 교육적인 접근에서 실시될 수도 있으며, 개별상담과 병행하여 아동들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특히 집단상담은 아동들의 중요한 환경인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아동복지 관련기관들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더욱 발전되고 있다.
집단상담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감정의 바람직한 표현과 발산의 촉진
- 자기문제에의 직면과 해결의 권장
- 집단생활에의 자아개념의 강화와 자기표현의 향상 및 협동심의 향상
- 대인관계기술의 향상
특별히 아동에게 집단상담을 권하는 근거를 기노트(Ginott, 1985)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 다른 2-3명의 아동과 새로운 경험을 시작하는 것이 덜 위협적이다.
- 여러 아동의 존재는 상담자와 각 아동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의 형성을 촉진한다.
- 다른 아동의 존재는 자발성을 증가시킨다.
- 모든 아동이 도움을 받을 뿐 아니라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치료과정을 증진시킨다.
-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집단은 환경의 허용 정도를 아동이 인식하도록 촉진한다.
- 또래의 반응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들의 행동을 계평가하게 된다.
- 집단상담은 또래와 보다 만족스럽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고 실험할 수 있는 확실한 사회적 장면을 제공한다.
- 여러 아동의 존재는 상담경험을 실제 세계와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