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 길포드의 다차원적 기능구조, 비네의 지능구조와 지능검사,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의 삼두체계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지능이론
I. 길포드의 다차원적 지능구조
II. 비네의 지능구조와 지능검사
III. 서스톤의 기본정신 능력
IV. 웩슬러의 지능관과 지능검사
V. 가드너의 다중지능론
VI. 스턴버그의 삼두체계 지능론
1. 지능과 개인의 내적 세계와의 관계
2. 지능과 경험과의 관계
3. 지능과 외부 세계와의 관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그 강조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다. 그 강조하는 바에 따라 지능에 대한 정의를 분류하면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능은 추상적인 사고능력이라는 것이다(L. M. Terman, L. L. Thurstone 등의 주장). 이와 유사한 견해로는 웩슬러(D. Wechsler)를 들 수 있다. 그는 지능이란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여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둘째, 지능을 학습능력으로 보는 견해를 들 수 있다(W. F. Dearborn). 그러한 학습능력은 경험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라고 디어본은 주장했다.
셋째, 문제 해결 및 결과물 산출능력으로 보는 견해이다(H. Gardner). 다중 지능의 개념을 소개한 가드너는 지능을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or to create product)으로 보았다(Gardner, 1993).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