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 길포드의 다차원적 기능구조, 비네의 지능구조와 지능검사,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의 삼두체계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지능이론

I. 길포드의 다차원적 지능구조

II. 비네의 지능구조와 지능검사

III. 서스톤의 기본정신 능력

IV. 웩슬러의 지능관과 지능검사

V. 가드너의 다중지능론

VI. 스턴버그의 삼두체계 지능론
1. 지능과 개인의 내적 세계와의 관계
2. 지능과 경험과의 관계
3. 지능과 외부 세계와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그 강조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다. 그 강조하는 바에 따라 지능에 대한 정의를 분류하면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능은 추상적인 사고능력이라는 것이다(L. M. Terman, L. L. Thurstone 등의 주장). 이와 유사한 견해로는 웩슬러(D. Wechsler)를 들 수 있다. 그는 지능이란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여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둘째, 지능을 학습능력으로 보는 견해를 들 수 있다(W. F. Dearborn). 그러한 학습능력은 경험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라고 디어본은 주장했다.
셋째, 문제 해결 및 결과물 산출능력으로 보는 견해이다(H. Gardner). 다중 지능의 개념을 소개한 가드너는 지능을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or to create product)으로 보았다(Gardner, 1993).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심리] 12장 지능과 심리검사
  • 지능이 언어이해력과 수리추리력으로 구성된다는 이론이 있다면 검사 내용이 그 두 내용을 포함됨을 입증해야한다. 그 다음은 측정하는 구성개념과 외적 준거에 대한 이론이 실제 자료와 합치되어야 한다. ex) 지능이 학교 성적의 결정요인 중의 하나라는 이론이 있다면 실제로 지능검사 점수와 학교 성적이 상관이 있는지를 조사함.4.심리검사의 유형1)지능검사지능검사는 원래 개인의 일반적 정신능력을 추정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유형의 능력을

  •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
  • 지능이 한가지 특질이 아니라고 주장한다.spearman은 진능이 일반적으로 정신능력(g)와 각각 특수검사가 필요한 특수능력(s)로 구성 된다고 보았다.thurstone은 지능이 7개의 일차적 정신능력으로 구성 된다고 하였다.guilford의지능의 구조모델은 지능이 180개의 정신능력으로 구성 되었다고 하는 cattell과hom은 유농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을 구분하였다,crroll의 지능의 3계층이론과 위계적모델은 지금까지의 심리측정적 분류중 가장 정교한 것이다.삼두이론

  • 영유아, 아동의 기억발달,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
  • 지능발달A. 지능이란?I. 심리측정적 접근II.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III. 스턴버그의 삼원이론B. 지능의 발달C. 지능검사I.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II. 웩슬러 지능검사III. 카프만 지능검사IV. 영아용 지능검사1. 게젤의 발달척도2. 베일리의 영아발달척도D. 지능에 대한 쟁점I. 지능의 안정도와 예언도II. 유전과 환경E. 범문화적 지능검사F. 정신지체아와 우수아I. 정신지체아II. 우수아#3 창의성 발달A. 창의성이란?I. 창의성 검사II. 창의력 개발

  • [지능이론]지능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다양한 지능이론 설명, 주요 지능이론의 장단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정신능력, 혹은 정신력의 총합체’ 정도로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주요 지능 이론지능의 정의가 학자들마다 다른 것처럼, 지능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한다.지능 요인 이론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설스피어만은 인간의 정신기능을 규정하는 변인들의 상관계수를 토대로 요인분석이라는 측정학적 관점에서 지능에 접근한 최초의 인물이다. 뿐만 아니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이론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1)인지발달의 과정인간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 (1)인간 발달 기제 : 조직과 적응① 조직 : 조직은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시키는 것.(EX: 인간이나 사자, 표범 등은 모두 동물이라는 상위도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