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아동발달의 의의와 원리(아동발달의 순서, 연속성, 개인차, 상호연관성, 발달의 결정적 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I. 아동발달의 의의

II.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순서
2. 발달의 연속성
3. 발달의 개인차
4. 발달의 결정적 시기
5. 발달의 상호연관성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I. 아동발달의 의의

발달은 모체에서 수정된 순간에서부터 즉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서 진행되는 모든 연령에서의 인간의 변화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아동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로, 0-12세에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령에 따라 아동의 신체발달과 운동능력의 발달, 사고와 언어의 발달, 사회정서의 발달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아울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또래, 교육기관 및 사회환경 요인들에 관한 지식과 이해 역시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러한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은 실생활에서 부모의 자녀양육에 관한 이해와 보다 효율적인 자녀양육 방법을 모색하고, 교사들에게는 아동발달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교육과정 구성에 적용될 수 있다. 나아가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은 아동 보호와 교육 및 아동복지 관련 정책을 결정하는 데 토대가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문제나 가족문제에 관한 상담이나 치료 및 법적 결정에 적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상호 비판하는 문제가 출제됐다. 5)성균관대자료해석과 더불어, 문제해결 능력을 요구했다. 인문계에서는 통계표, 그림 등 다양한 제시문을 활용해 대중의 속성을 주제로 다뤘다. 요약, 제시문과 도표의 연관성 증명, 미시적 사례에 적용, 거시적인 사회 일반문제 적용을 통한 문제해결의 순서로 문항 간 유기적 연관성이 있는 답안을 작성해야 했다.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국가’, 영국 출신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중국의 ‘맹자’

  • [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 상호작용행위라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쓰기의 본질에 따른 과정중심 쓰기교육의 의의를 이야기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따라서는 각 과정에서 필요한 것을 구체적으로 가르쳐줄 수 있다는 점, 학생들에게 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 맞춤법이나 구두법과 같은 세부요소에 얽매이지 않고 쓰기 과정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 학생들의 개인차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배려할 수 있다는 점, 쓰기의 과정 전체를 평가의

  • [가족상담] 한국의 문화가치와 가족상담
  • 개인차와 개성, 자율성이 존중되어야 한다. ③ 가족구성원 한 사람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는 개인의 내적 측면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가족관계적 측면과 가족의 발달단계문제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④ 가족 안에서 의사소통과 역할, 심리적 유대 규칙과 권력구조 등이 변화하면 가족 구성원의증상이 해소될 수 있다. 즉, 가족체계의 부분을 변화시키면서 전체 가족이 변화될 수 있다.2) 가족 상담의 원리초기의 가족 상담에서는 가족 개개인을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 순서에 따라서 하나의 과정을 점진적으로 완성되도록 하는 것이 되었을 때에만 비로소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아동의 경험과정에서 자신의 과거의 경험 상황과 현재의 상황과의 연관성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현재 활동의 결과를 예견할 수 있는 것이다. 듀이는 활동이 누적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경우에서의 목적이라는 것은 활동의 결과 또는 가능한 종결상태에 대한 사전의 ‘예견’을 뜻한다고 하였다. 즉 듀이에 의하면 활동이 방향성을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시기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조장하는 기관이다. 유치원은 공립과 사립으로 구분된다. 공립은 국․공립기관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서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사립유치원 각종 사립학교나 종교단체 등에서 설치,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 연간 교육일수는 180일 이상이며, 하루 교육시간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발달 수준, 지역사회의 실정, 유치원의 특성, 활동내용 및 계절 등을 고려하여 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