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의 의미와 과제] 대안학교의 필요성과 의미, 대안학교 유형, 대안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대안학교의 의미와 과제

I. 대안학교의 필요성과 의미

II. 대안학교의 유형
1. 교육이념이나 교육 프로그램에 의한
2. 교육주체에 의한 분류
3. 제도교육을 중심
4. 운영방식과 교육내용, 교육대상을 함께 고려한 분류

III. 대안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대안학교의 의미와 과제

I. 대안학교의 필요성과 의미

현재 우리 사회의 학교는 1/3의 승리와 성공을 위해 2/3가 패배하고 희생해야 하는 치열한 경쟁논리에 지배되어 있다. 이러한 학교에는 공존과 협동의 가능성이란 없다. 학교나 학생들이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은 무조건의 승리이며, 입시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청소년은 심각한 부적응과 문제행동을 경험한다. 청소년문제의 많은 부분은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시대적 위기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경제파탄과 실업자 증가, 생태환경의 파괴, 정치에서의 편법과 역설, 부정과 비리가 만연한 사회 환경에 방치된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학원폭력대책위원회'가 무슨 효험이 있을 것이며, 입시교과과정에 어울리지 않는 도덕교육과 특별활동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이제 공교육의 구조적 변혁만이 이 시대의 위기를 극복하고,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목 차 ♠▶“수행평가”란 무엇인가?1. 정의2. 의미3. 수행 평가가 등장하게 된 배경4. 수행평가의 필요성 5. 수행평가의 특징 6. 수행평가의 유형7.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및 절차▶수행평가의 실제1. 수행평가 실시 현황2.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점3. 수행평가의 과제▶중학교 기술교과 수행평가 적용사례1.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수행평가 사례2. 왜 실패할 수 밖에 없었나?▶결 론▶“수행평가”란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교육과정 안에는 사회적 갈등과 이해대립이 숨어 있다. 교육과정이 교육사회학자들의 연구대상으로 대두된 것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으로 조직된 지식”이라고 믿는“교육과정사회학자”들에 의해서이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교육사회학자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교육과정에 대하여 그것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성격을 분석해 보임으로써, 얼마나 중요한 의미가 내포된 교육사회학 연구과제인가를 극명하게 드러내었다. 이 장에서는 학교의 교

  • 정보화 사회와 교육
  • 학교는 정보의 전달(information transmission)이라는 기능에서 탈피하여 정보의 가공 처리(information processing)라는 기능으로의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는 교육받은 사람은 곧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공식에서 벗어나 교육받은 사람은 정보의 가공 처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창의성을 가지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능동적으로 운용해 나갈 수 있는 인간의 양성이 교육의 일차적인 과제가 되었다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육대학교 적용학습환경 분석수행평가 결정교육대학교 수업 실시학습 활동 결정※ 체육과 교재연구 개발과정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지식구조 : 1) 지식의 상호 관련성을 각각의 위계적 지식으로 분류 정의 한 것.2) Bruner : 지식에 구조가 있다는 뜻이며 각 교과의 내용을 의미.3) 지식구조 체계는 교수활동에서 이용되는 모든 지식을 두 가지로 분류.- 명제적 지식 : 교수의 목적을 위해서 스포츠나 운동

  • [교육사회] 대안교육
  •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대안교육이 등장한 후 경직되고 정형화된 지금까지의 학교 대신 얼마든지 유연하고 다양한 새로운 형태의 학교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되었다. 2. 대안교육의 현황국내의 대안교육은 이전의 움직임을 제외하면 채 십 년도 안되는 역사를 갖고 있다. 그러나 그 역사에 비해 사회의 관심은 매우 높아 대안교육을 위한 기관이나 단체, 시설도 많은 편이다. 여기서는 그러한 것들을 몇 가지 유형별로 간단히 소개한다.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