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치료놀이의 정의(개념)와 준비 - 치료놀이의 특성(특징)과 원리, 치료놀이이론, 치료놀이과정, 집단치료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놀이치료] 치료놀이

I. 치료놀이의 정의

II. 치료놀이 준비
1. 치료놀이 특성
2. 치료놀이의 원리
1) 구조
2) 도전
3) 개입하기
4) 양육하기
5) 즐거움
3. 치료놀이 배경이론
1) 애착이론
2) 대상관계이론
3) 접촉이론
4) 자아심리학
4. MIM
1) MIM 개요
2) 과제 선별
3) MIM 평가하기
4) 부모에게 피드백 주기
5. 치료놀이 과정
1) 치료놀이 과정
2) 회기별 치료과정
6. 집단치료놀이
1) 집단치료놀이
2) 집단치료놀이의 구성
3) 집단치료놀이 규칙

*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치료] 치료놀이

1. 치료놀이의 정의

미국 시카고에서 1967년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총괄책임을 맡게 된 전버그(Jernberg)박사가 놀이치료로 나아지지 않았던 자폐아동을 치료놀이로 변화시키면서 치료놀이의 방법과 이론을 임상을 통해 확립하게 되었다.
치료놀이는 전버그(Jernberg, 1979)가 놀이치료 상황에서 아동과 치료자 간의 신체 접촉과 '지금-여기' 를 강조한 점(Lauhers, 1969)과, 브로디(Brody, 1963)의 집단치료의 형태로 개발된 발달놀이치료에 착안을 하여, 이를 더 구체화하고 단기에 아동의 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 새로운 접근 방법이다(Jernberg & Booth, 2001).
치료놀이는 건강한 부모-자녀관계에 중점을 두면서 인간발달을 대인관계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특히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 접촉이론(touch theory),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에 기초하여 관계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다루고 있다(Munns, 2000; Jernberg & Booth, 2001). 치료놀이는 인간행동에 있어 1차적인 동기인 관계를 향한 욕구를 충족하고 회복하는 것을 돕는 것으로 관계 맺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의의를 두어, 생의 초기의 관계로 되돌아가서 그 관계를 더욱 건강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형성하려고 한다(Munns, 2000). 그래서 치료놀이 과정에서 치료자는 아동과 부모의 내적 작동모델을 이해하고 이를 보다 건강하고 바람직한 모델로 변화시키는 것을 치료 전략으로 삼는다.
치료놀이의 근본적인 접근은 건강한 부모-자녀관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한 최대한도로 재생시켜(Munns, 2000; Jernberg, 2001),
치료자가 놀이를 통해 의미 있는 접촉을 함으로써 아동에게 만족스러운 상호작용 및 즐거움과 신뢰감을 경험하게 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수립하여 자신감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성인이 주도하는 활동 위주의 단기적이고 구조화된 놀이형태이다(Booth & Lindaman, 2005; Jernberg & Booth, 2001).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놀이치료(Play Therapy)
  • 놀이감을 사용하여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4) 사회문화적 기능․ 바람직한 역할을 모방한다. Ⅱ. 놀이치료의 이론적 기초1. 놀이치료의 정의 놀이치료란 아동이 가장 호의적이고 알맞은 조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Axline 1969)으로 훈련된 상담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하는 대인관계 과정으로 정의 할 수 있다. 내담자를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가 되는 것이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켜 즐

  • [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과정에서 다루는 실천적 문제(3) 우리나라 교육과정3) 결론 (시사점)4) 참고 문헌5. 오하이오주 번역한 부분의 주제와 비슷한 부분의 우리나라 교과서 및 지도서 내용, 경기도연구회자료 등과 비교 분석, 시사점 제시 1) 오하이오주 내용 2) 교과서 및 교육과정해설서 내용3) 비교․분석 4) 시사점5) 참고 문헌 1. 오하이오 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오하이오 주 가정과 교육과정은 가족의 일을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키는데 있다. 가족 유대감을 강

  • [생활지도] 존중감 높이기 프로그램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 과제를 통해 자아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주요내용① 킥킥거리며 유쾌하게 웃기 혹은 하품하기② 혼자만의 시간③ 나의 탐색④ 정리 및 소감 나누기준비사항8절지, 가위 활동내용Ⅰ. 들어가기(2분)Ⅱ. 몸풀기(3분)- 킥킥거리며 유쾌하게 웃어보기- 하품하기Ⅲ. 본활동(40분)- 폐쇄된 원(20분) : 폐쇄된 둥근 원은 그 원과 전체 집단 내에서 어느 누군가를 긍정하기 위한 시간을 갖기 위한 것이다. 모둠 내에서 구성원끼리 서로 고

  • 장애아동 가족지원 고찰
  • 과 개입은 가족의 요구와 희망사항, 장점과 능력, 공적인 지원과 비공식적인 사회자원, 원조자에 관한 것에 기초하여 이뤄진다. 이 네 가지 부분은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데 원조자의 역할은 가족의 건강한 잠재력을 발굴하고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서, 아동의 재활에 긍정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개별화가족지원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각 단계에서 진행되는 구체적 내용첫 번째, 초기면접 단계에서는 가족자료(family agenda)를 조사한다. 가족은 이 과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