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존중감 높이기 프로그램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2
1.1. 들어가며·2
1.2. 프로그램 개요·2


2. 프로그램 소개·4
2.1. 제 1회기·4
2.2. 제 2회기·10
2.3. 제 3회기·14
3.4. 제 4회기·19


3. 결론·26



※ 참고문헌 및 자료·26


§ 역할분담
서론 및 1회기: 오정은
제 2회기: 김성숙
제 3회기: 김용웅(문서편집)
제 4회기 및 결론: 이몽현
본문내용
1. 서론

1.1. 들어가며
질병억제예방센터(CDC)는 폭력을 “육체적 또는 심리적 상해 또는 사망을 가져오는 또는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개인에 의한 위협된 또는 실제의 강제 또는 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문제는 신문주요기사에 언급되는 범죄수준의 폭력도 심각한 수준이지만 그보다 학교 전반적으로 만연되어있는 소위 싸움질이나 욕설, 놀리기, 왕따, 괴롭히기 등도 포함하여야 한다.
학교폭력의 요인은 다양하다. 우선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생물학적 혹은 신경적 원인들도 존재하지만 무엇보다도 심리적인 원인이 우선한다. 심리적인 요인으로 낮은 자존감이나 충동조절능력 및 미래조망능력의 부족, 감정인식 및 표현능력의 부족, 자기중심적인 인지왜곡, 문제해결능력의 부족, 부적절한 대인관계 양상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고 있다. 또 사회적인 요인으로는 청소년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집단인 가족, 학교, 또래,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요인들이 있다. 대체로 적절한 훈육이나 애착, 관계조정의 실패를 경험할 경우 정상적인 사회유대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폭력’이라는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폭력적인 영상물이나 매체의 접근을 줄이고 적절한 규제 및 솔선수범 또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우선 자존감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상호존중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왜냐하면 잘못된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사회적인 매체나 시설물을 근절하는 것은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예방프로그램에 있어서는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자체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폭력적인 행동은 여러 형태의 “무시하는 방법”의 연속체 상의 맨 끝에 존재하는 궁극적인 타인 경멸의 행동이다. 타인에 대한 존중 결여 행동은 단순하거나 잔인한 신체적 폭력 뿐 아니라 일상적인 욕이나 외설, 비난과 같은 언어폭력 등에서도 나타난다. 이러한 경멸의 표현은 폭력과 비폭력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그 경계를 넘어가는 것을 수월하게 만든다. 따라서 그러한 일상화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 번 재고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예방프로그램에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즉, 이 프로그램은 갈등 해결이나 분노관리에 있어 폭력의 부당성을 훈계하듯이 일종의 딱딱한 규범으로서 알리기에 앞서 자존감의 중요성을 설득력 있고 자연스럽게 놀이를 통해 제시하고 상호유대감을 높임으로써 공감을 통해 폭력이 정당하지 않음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며, 각 회기는 50분 내외이고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1.2. 프로그램 개요
존중감 높이기 프로그램
목적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대상
중학생
시간(1회기 기준)
50분

구분
목표 및 내용
활동 및 준비물
서론
변화원리(이론적배경) 제시 및 프로그램 개요
-
제 1회기
구조화 및 관계형성
자기소개, 모둠화 그리기, 선서, 자존감 설문지 등
제 2회기
자아존중감 형성
유쾌하게 웃기나 하품하기, 명상하기, 나의 탐색 프로그램 등
제 3회기
상호존중감 형성
뒤로 넘어지기, 역할극,
처음 써보는 편지 등
제 4회기
평가 및 점검
텔레게임, 선물주기,
다같이 한 작품, 정리 등
결론
구성소감, 시사점, 제한점
-

2. 프로그램 소개

2.1. 제 1회기
회기
1
회기명
방향제시/친해지기
대상
중학생
목표
▶ 본 프로그램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설명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도록 한다.
▶ 참여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선서 작성)
▶ 자기소개 프로그램과 모둠 구성을 통해 학생 상호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서로 친해지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 자존감 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현 상태를 파악한다.
▶ 서로에 대한 호의를 갖고 다음 프로그램 시간에 대한 기대감을 갖도록 한다.
주요내용
① 오리엔테이션
② 모둠 구성 / 본게임(이름외우기 게임, 모둠화그리기)
③ 선서내용을 상의해서 정하기
④ 자존감 검사
⑤ 정리 및 소감 나누기
준비사항
이름표, 필기구, A4용지
활동내용
Ⅰ. 들어가기 (10분)
- 진행자 소개 및 프로그램 설명
- 모둠 구성
- 자기소개 프로그램(중요한 타인되어 소개하기)

Ⅱ. 본활동 (30분)
- 모둠화 그리기
- 서약서 작성하기
: 기존의 양식들의 형식에 맞추지 말고, 서약서의 예시만을 보여 준 뒤 학생들
스스로 만들게 하고, 대표로 발표하도록 한다.
- 자존감 검사 실시.
: 자신들이 치료 받으러 온 것 같다는 느낌을 받지 않게 가벼운 에서 검사를 실시한다.

Ⅲ. 소감나누기(10분)
- 느낀 점 나누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자신이 느낀 점이나 아쉬운 점,
바라는 점 등을 모둠 내에서 진솔하게 서로 이야기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상식 외, 『학교폭력 - 평가, 관리, 예방-』, 하나의학사, 2006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작은 힘으로 시작해봐』, 교육과학사, 2006
김창대, 대인관계 능력개발 집단상담 프로그램
김창대 외, 고등학생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프로그램 진행자 메뉴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집단화, 조직화(3) 반사회성(4) 공격성(5) 학교부적응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1)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조사(1) 교과연계예방프로그램(2) 민속놀이를 활용한 초등학생예방프로그램(3) 공감중심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4) 학교기반 예방프로그램(5)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6) 배려증진프로그램(7) 역할극을 활용한 중학생 예방프로그램(8) 역할놀이를 통한 갈등해결중심프로그램(9)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프로그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기 정신건강Ⅰ. 성격과 대인관계1.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2. 청소년기의 소속감3. 청소년기의 또래집단 영향4.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유형과 원인5. 부적절한 대인관계로 인한 문제1) 학교부적응 - 집단따돌림2) 사이버 중독Ⅱ. 전공과 진로1. 청소년 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입시스트레스2. 청소년 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

  • [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주관식(학교폭력의 원인, 특성, 양상,대처방안 등)
  • 생활한 자녀에게서 학교폭력이 나타난다. 라) 사회 문화적 요인 다양한 대중매체를 통해 아이들은 폭력 프로그램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다. 유해환경에 접촉할 경우에는 반규범적인 가치와 태도를 학습하다보니 범죄에 가담하게 된다.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는 학교폭력을 서로 다른 수준의 힘을 가진 사회적 집단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성별, 인종, 사회계층, 종교, 신체적, 심리적 차이의 문화적 견해로 학교 폭력 설명)이라고 보고 있는데 사회 문화도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교정신건강증진 사업 운영 방안
  • 대상으로 실시한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유병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대상자 중 958명(35.9%)이 정신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가지 이상의 정신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은 354명(13.2%)이었다.전문가들은 청소년 정신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부모의 불화와 이혼별거, 가정폭력, 인터넷 중독을 꼽았다. 성적부진과 교사와의 갈등, 학교 생활 부적응, 술 또는 담배 문제 등도 원인으로 지적됐다.조사결과 행동장애에 속하는 주의력 결핍

  • [교육심리]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 한 대책 논의에서는 방관자는 배제한 채 피해자와 가해자만을 가지고 사태를 논했지만, 사실상 학교폭력의 가장 큰 해결의 실마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바로 방관자 유형의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2.2 ‘방관자’ 유형의 학생의 행동 원인 분석학교에서 따돌림과 같은 폭력상황에 대한 또래 학생들의 반응은 다양한 태도로 나타난다. 집단따돌림 방관자의 특징에 관련하여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집단따돌림의 또래 역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