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일(Neill)의 교육사상에서 자율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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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I.들어가는 글
Ⅱ.자율(self-regulation)의 의미
Ⅲ자율의 조건
1.아동 내재적 조건
2.아동 외재적 조건
Ⅳ자율의 결과
V.맺는 글
- 본문내용
-
니일(Neill)의 교육사상에서 자율의 개념
I.들어가는 글
자율은 교육의 목적 또는 이상으로서 자유주의 교육철학자들에 의해서 추구되었으며,특히 진보적 교육이상들이 교육계에 회자되던 1960년, '70년대 초반에 널리 확산되었다.자율의 개념은 자기지시(self-direction), 자기동기화(self-motivahon)등의 개념들과 긴밀히연관되어 진보주의와 많은 부분 그 맥을 공유했다 12)(M. S. Carolyne,1979:272).
이러한 자율은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보편적으로 인식되는 교육형식의 하나로정착하고 있는 열린교육이 추구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열린교육은 전통적인 교육형식에비해 보다 자유롭고 비형식적이며 고도로 개별화된 아동중심의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교육형식으로서 교육적인 학습선택에 있어 자유의 원리와 아동의 흥미, 사고, 감정을 수용하는 존중의 원리에 의해 진행되기 때문이다57)(D. Tunnel,1975:17∼19).
나아가서 자율을 교육의 본질적 가치로 이해하고 이를 급진적으로 실천한 교육실천의 형식을 우리는 니일의 서머힐 교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니일 스스로 밝히듯 서머힐의 포팔적인 자유속에서 아동들이 획득하게 되는 총체적 인성특성은 자율성이다. ";자유라고 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는 자율이다"15)(Neil1,1987:127).
이처럼 니일의 아동교육사상에서 외면적으로 드러나는것은 급진적인 자유의 허용이지만자유의 허용이 의도하는것은 자율성의 최대한도의 발달이라는점에서 니일의 교육은 자율교육의 대표적인 일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율을 중심개념으로 니일의 사상을재해석, 재구성함으로써 니일의 교육사상과 실천속에서 드러나는 자율교육에 대한 일정한 이해의 시각을 분석코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의 연구문제들을 설정한다.
첫째, 니일의 아동교육사상에서 자율의 의미는 무엇인가둘째, 자율의 형성조건은 무엇인가 셋째, 자율을 통해 추구되는 인성특성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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