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 생태유아교육 개념, 생태유아교육 특징,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본문내용
Ⅰ서론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로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의 현장의 반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부터 출발하게된다.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의 가치와 조화하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다.


Ⅱ본론
1.생태유아교육
1)생태유아교육의 기본 방향
생태학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을 바라본 생태유아교육의 근본적인 방향은 모든 생명체를 요소론적으로 이분화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전체적인 본래의 모습을 찾고자 하는 일원론적 관점을 가지며, 통일과 조화와 공존의 생명 세계관에서 출발한다.
생태지향주의는 생명철학으로 즉 생명은 부분의 ‘유기적 전체’이고 ‘유연한 질서’로서 상호관계와 연결고리 속에 있는 공존의 질서를 포함한 것이다. 따라서 생태계의 구성 부분들을 나누어 연구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연환경의 각 부분들은 서로 다른 나머지 부분들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계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는 입장이다. 즉 인간은 자연의 토대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이야말로 인간과 함께 생명을 같이 하는 영속성의 의미로 이해하며, 생명자체에 가치를 두고 미래지향적이고 공존적 생존을 위해 나아가며 또한 물질과 우주를 포함한 모든 세계를 전일적 존재로 보는 것이 결국 생태지향주의 근본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2)생태유아교육의 관점
①세계관
생태유아교육은 생명 중심 세계관을 지향한다. 생명 중심 세계관은 인간중심 세계관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와 무생물까지도 포함하는 우주 만물이 그 나름의 존재가치와 선을 지니고 있으므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천인합일적(天人合一的)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생명공동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사람공동체) 그리고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지향하고 있다. 리고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존중, 인간존중을 넘어 자연생태계의 모든 생명들을 존중하는 생명가치 내지 정신가치를 중시하는 더 넓고 포괄적인 생명의 세계관을 지향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②아동관
생태유아교육에서는 아동을 본성이 선(善)한 존재로 보며,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 저마다의 고유한 성장과 발달과정을 존중하고 발달은 영역으로 분리될 수 없는 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아이는 하늘과 땅의 기운을 받아 만들어진 존귀한 존재로서 천지자연인 대우주를 닮은 소우주라고 생각해 왔다. 여기서 아이를 소우주라고 하는 것은 아이는 우주의 무궁한 창조 진화적 기운을 기닌 고귀한 존재로서 스스로 살아가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무한한 잠재가능성과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는 확신에서 나온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정리 및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고, 실천프로그램
  • 것이 생태유아교육의 목적이다. 구체적 목적은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나 되어,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인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우고자 하는 것이다.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념1) 환경 영역 프로그램생태교육에서의 환경은 중요한 의미를 지닐 것이다. 환경은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주변이 될 것이며 유아가 만나는 동*식물, 기후, 변화되고 있는 생태

  •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목적과 방법과 과제
  • 교육적 의미 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용어로, 생태학은 생물 상호간의 관계 및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학문으로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는 생각이 기본이다. 생태중심의 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를 따르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능력을 자신 스스로가 깨우치고 그것을 계발하고

  • [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실천원리 및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한 후 전망과 과제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첫째,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목표, 교육목적,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배경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목표, 교육목적,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배경 차 례1생태유아교육의 개념2생태유아교육의 배경3생태유아교육의 목표, 교육목적4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제5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6참고 자료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최근 유아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친환경적 유아교육을 지향하고 있다.생태유아교육은 생명

  • 주제 4주 1강에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생태유아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일일 프로그램 사례를 제시하고 프로그램 활동방법에 대해 작성하세요
  • 생태유아교육의 세계관은 인간도 자연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로서 보고 자연의 일부로서 전제하고 있다. 아동관에 있어서는 아동을 선천적으로 귀한 존재로서 보고 아동을 둘러싼 주변의 환경까지도 존중해야 한다고 본다. 기존의 유아교육은 구조주의의 영향을 받아 유아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발달 수준을 고려해 왔다. 기존의 관점에서는 아동의 현재 보다는 미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아동을 교육했던 것이다. 하지만 생태유아교육이론은 지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