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 건강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하고 내용에 따라 적합한 교실환경을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5 / 2016.05.1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 건강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하고 내용에 따라 적합한 교실환경을 제안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 건강교육의 목표

2.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 건강교육의 내용

3.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 건강교육에 따라 적합한 교실환경
1) 청결 및 위생 관리
2) 질병 관리
3) 정신건강 관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심신의 급속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태어나서 3세까지는 성장과 발육이 왕성하게 일어나며 4세에서 6세까지는 인지적․정의적 발달과 함께 신체활동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성장과 발달이 일생동안의 성장과 발달의 기초를 형성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유아기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성숙된 상태이며, 질병에 대한 감수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의 발생률이 높은 시기이기도 하다. 이는 유아기가 태아기에서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능력이 손실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자신의 신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이 발달되지 않았으며 유아가 스스로 생활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아직 발달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 건강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하고 내용에 따라 적합한 교실환경을 제안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김영심 외(2010). 영유아건강교육. 창지사.
엄옥주(2004). 유아교육기관의 건강관리 및 건강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아동건강교육 공통과제/B형1. 영유아건강교육에 대한 개요1) 건강교육의 필요성① 건강관리의 중요성② 건강교육의 필요성2) 건강교육의 목표① 감각능력② 운동능력③ 신체활동④ 생활태도⑤ 안전한 생활습관2.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비교공통과제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① 내용체계② 영역별 세부내용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① 목표② 내용3) 공통점과 차이점① 교육과정의 구

  •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00
  • 건강하지 못한 장소에서 교육을 받는다면 발달에 장애가 생기고 아포피를 포함한 여러 피부병에 노출될 수 있어 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다. 따라서 유치원 보육교사와 원장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은 유아의 발달에 최적합한 교육환경을 구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유아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적인 분위기를 잘 연출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

  • 교과교육론3공통) 개정누리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과정 영역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 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예: 동작교육 관련 영역의 개정누리과정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 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25점)3. 이야기 나누기, 새노래, 게임의 활동 유형별 수업 방법의 순서 (총 3개 활동)에 대해 방송대 교과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기술하시오. (20점)Ⅰ. 서 론유아들이 건강한 몸과 건전한 사고를 지니고 자라고 바르게

  • [영유아프로그램] 생태프로그램 기관 운영과 실제
  • 목차1. 생태프로그램 소개2. 생태프로그램 기관(노아자연학교) 의 운영과 실제①교육목표 ②교육과정③특징④일과표∙ 견학을 통해 본 일정⑤환경구성⑥교사의 역할3. 느낀점1. 생태프로그램 소개1. 생태 유아교육의 성격생태 유아교육의 성격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데서 길을 모색해야 하며 자연과 놀이.아이다움을 되찾아주어,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한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움으로써 사람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5세보육계획안0k
  • 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5세보육계획안0k유아교육과교과교육론3E형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Ⅰ. 서 론요즘은 경제적 사정이 좋지 않아 많은 부부들이 유아를 낳자 보육원에 보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즉, 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