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인지발달의 지능에 대한 관점을 심리측정적 관점, 정보처리적 관점,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5 / 2016.05.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인지발달의 지능에 대한 관점을 심리측정적 관점, 정보처리적 관점,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이란

2. 인지발달의 지능에 대한 관점
1) 심리측정적 관점
2) 정보처리적 관점
3)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지적 능력은 오랫동안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던 중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논의의 대상이었던 인간의 지적능력은 측정이 가능한 IQ(intelligence quotient)의 개념으로 일반화되기 시작했다. 지능의 본질을 규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적 접근은 지능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생성 시켜 왔다. 각 이론마다 지능이란 구성 요인을 각기 다르게 개념화하였고, 그것을 측정하는 방식 또한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의 지능에 대한 관점을 심리측정적 관점, 정보처리적 관점,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석만(2008). 긍정심리학. 학지사
김경중 외(1998). 아동발달 심리. 학지사.
김남순(1994). 인간의 지능 발달에 관한 새로운 접근.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 창지사.
강인숙(2005). 다중지능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지능에 대한 연구가 100년 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하였으나 아직도 지능의 정의를 한 가지로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지능의 정의가 다양하기는 해도 지능을 보는 관점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심리․측정적 관점, piaget의 인지발달적 관점, 정보처리론적 관점의 Sternberg의 3원이론, 그리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이 그것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하버드대 심리학자 하워

  • 지능에 대한 이해
  • 지능에 대한 이해목차지능에 대한 이해A. 지능에 대한 관점I. 심리측정적 관점에서의 지능1. 2요인설2. 다요인설3. 위계설II. 정보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III.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서의 지능B. 지능검사I. 스탠포드-비네 검사II. 웩슬러 지능검사III. 카우프만 지능검사C. 지능과 관련된 이슈I. 지능의 유전 대 환경의 영향II. 조기 개입과 지능발달III. 지능검사와 문화적 차이IV. 지능의 안정성V. 지능검사 결과의 올바른 사용D. 영재 아동에 대

  • [아동발달] 지능
  • 지능보다 구체적이며 제한된 능력을 뜻한다.• 카텔(Cattell)- 상위 지능: 일반 요인 - 하위 지능: 유동적 지능 - 결정적 지능: 환경과 학교 교육의 영향에 의해 결정되는 능력으로 학력에 잘 반영됨- 유동적 지능: 타고난 생물학적 능력으로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음유동적 지능이 결정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 > 결정적 지능이 유동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2) 정보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정보가 입력되고 조작되어 산출이 이루어지는 인지적 과

  • [교육심리] 다중 지능 이론
  • 대한 전통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이처럼 국가차원의 표준화 및 효율성, 비용절감의 평가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 가서는 우리 교육이 한 줄서기 교육이 되고 말았다.■ 지능에 대한 관점들지능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심리측정적 접근, 피아제식 접근, 정보처리적 접근 중 한가지를 취하였다(신명희 외, 1998). 심리측정적 접근은 지능의 양적인 측정에 관심을 가졌고, 피아제식 접근은 각 발달단계별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

  • [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비교(인간과심리B형)
  • Ⅰ. 서론Ⅱ. 본론1. 지능에 관한 이론1) 지능의 일반적 정의①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② 적응능력③ 학습능력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① 스피어만 ② 서스톤③ 길포드 ④ 카텔과 혼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이론(스텐버그)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① 음악 지능 ② 신체운동 지능③ 논리수학 지능 ④ 공간 지능⑤ 언어 지능 ⑥ 대인관계 지능⑦ 개인이해 지능 ⑧ 자연이해 지능2. 창의성에 관한 이론1) 토랜스 2) 게쉬탈트3) 길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