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의 지능에 대한 관점을 심리측정적 관점 정보처리적 관점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05 / 2019.12.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심리측정적 관점에서의 지능
1. 2요인설
2. 다요인설
3. 위계설

II. 정보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

III.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서의 지능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서의 지능

가드너(Gardner)는 1983년 출판한 "마음의 틀(Frames of Mind)"에서 다중지능 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을 발표하며 지능을 기존의 총체적인 일반 지능 개념이 아닌 다른 여러 종류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가드너(1983)가 제시한 일곱 가지 지능은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 감각 지능, 대인간 지능, 개인내 지능으로 각 지능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표와 같다.
가드너에 의하면 이러한 일곱 가지 지능은 인간의 뇌의 특별한 영역의 기능과 관련되어 있으며, 서로 독립적이므로 논리-수학적 정보처리 체계는 언어의 정보처리체계와 별개의 것으로 언어적 지능의 낮더라고 논리-수학적 지능이 높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드너가 실제로 연구한 대상 중 아인슈타인은 논리-수학적 측면에서는 뛰어났으나 언어적 능력은 우수하지 않았으며, 자기 통찰 능력이 뛰어났던 프로이드는 논리-수학적 및 언어적 측면에서의 능력은 뛰어나지 않았다. 또한, 한 가지 종류의 지능이 다른 여러 분야의 지적 활동에 공동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간적 지능은 건축을 설계하는 건축가, 안무하는 무용가, 수술하는 의과의사에게도 필요하고 활용되는 지능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정의) 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유전론과 환경론3)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4) 여러 학자가 정의한 창의성의 개념2. 지능에 관한 이론정리1) 다중지능이론① 언어적 지능② 논리-수학적 지능③ 공간적 지능④ 음악적 지능⑤ 신체-운동적 지능⑥ 개인이해 지능⑦ 대인관계 지능⑧ 자연탐구 지능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① 스피어만② 서스톤③ 길포드④ 카텔과 혼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논하시오.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2. 지능의 종류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일반적으로 지능을 보는 관점은 크게 심리측정적 관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관점, Sternberg의 3원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지능에 대한 연구가 100년 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하였으나 아직도 지능의 정의를 한 가지로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지능의 정의가 다양하기는 해도 지능을 보는 관점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심리․측정적 관점, piaget의 인지발달적 관점, 정보처리론적 관점의 Sternberg의 3원이론, 그리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이 그것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하버드대 심리학자 하워

  • 지능에 대한 이해
  • 지능에 대한 이해목차지능에 대한 이해A. 지능에 대한 관점I. 심리측정적 관점에서의 지능1. 2요인설2. 다요인설3. 위계설II. 정보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III.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서의 지능B. 지능검사I. 스탠포드-비네 검사II. 웩슬러 지능검사III. 카우프만 지능검사C. 지능과 관련된 이슈I. 지능의 유전 대 환경의 영향II. 조기 개입과 지능발달III. 지능검사와 문화적 차이IV. 지능의 안정성V. 지능검사 결과의 올바른 사용D. 영재 아동에 대

  • [아동발달] 지능
  • 지능보다 구체적이며 제한된 능력을 뜻한다.• 카텔(Cattell)- 상위 지능: 일반 요인 - 하위 지능: 유동적 지능 - 결정적 지능: 환경과 학교 교육의 영향에 의해 결정되는 능력으로 학력에 잘 반영됨- 유동적 지능: 타고난 생물학적 능력으로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음유동적 지능이 결정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 > 결정적 지능이 유동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2) 정보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정보가 입력되고 조작되어 산출이 이루어지는 인지적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