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그 어린이집의 운영방식 및 프로그램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4 / 2016.05.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그 어린이집의 운영방식 및 프로그램 실제를 작성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의 어려움

2.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1) 어린이집명
2) 총 원아수
3) 주소
4) 원장님 성함

3. 어린이집의 운영방식
1) 음악 프로그램 운영방식
2) 다문화 가정 아동의 문제행동 지도방식
3) 대상 어린이집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 - 다문화 음악극

4. 프로그램 실제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한국어 교육은 취학 전에는 가정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취학 후에는 국가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툰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 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결국 취학 후 학습 부진이나 적응을 하지 못하는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그리고 결혼이민자 가정은 부모의 낮은 경제 상황 등으로 자녀 교육환경이 열악하여 6세 이하 미취학 자녀의 유치원, 보육시설 이용률도 일반 가정(56.8%)의 절반에 불과(27.3%)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그 어린이집의 운영방식 및 프로그램 실제를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명환 외(1995). 유아언어교육론. 동문사.
서 혁(2007). 다문화가정 현황 및 한국어교육 지원방안. 인간연구.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금지윤(2008). 유아교육 기관의 다문화가정유아 지도 현황 및 교사의 요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개발하였고 이를 개발시켜 교육에 적용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신지체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정신지체아를 위한 교육방법과 교구를 개발하였고 이를 개발시켜 교육에 적용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1) 프로그램 소개(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①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② 교육의 목적 : 영유아의

  • [기업과 사회] 다문화 가정 지원-기업과 NGO협력을 중심으로
  • 다문화 가정 수도 덩달아 증가했다. 따라서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국제결혼가정 자녀 수 역시 증가하는 추세로, 2006년 현재 보건복지부 이주여성 실태조사에서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 중 3세 이하 비중이 27%이고, 4~5세가 16.4%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학교에 입학하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수가 더욱 증가할 것임을 시사한다. 하지만 한국 사회의 새로운 교육 소외 계층으로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자녀수의 증가. 이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은 여전히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내용과 문제점1) 부모교육의 내용(1) 부모교육의 계획(2) 부모교육의 운영방법(3) 부모교육의 효과2) 부모교육의 문제점(1) 상황적 요인(2) 사회심리적 요인(3) 정보적 요인(4) 제도적 요인4.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1) 아버지의 부모교육 참여2)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3) 부모교육 내용적 측면5.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Ⅲ. 결론Ⅰ. 서론부모는 영유아의 최초의 교사이자 고대부터 부모의 역할과 부모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실제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실제급격한 변화와 그로인한 다양성을 동반하고 있는 현대사회는 특히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사회이다. 하지만 이러한 부모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을 필요로 하는 대상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한다.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은 1) 부모교육 시기 및 대상 2) 부모교육의 장 에 따라 나누어지며 각각에 해당하는

  • 부모협동보육 보고서(부모협동보육개념, 부모참여프로그램, 부모협동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사례, 부모참여보육국내외사례)
  • 교육방법의 결정(5) 교육매체의 선택(6) 교육프로그램의 실행과 평가-부모협동보육시설-사례(1) 국외 사례(2) 국내 사례 ◆부모협동보육의 개념부모협동보육이란, 부모들에 의해 결성된 보육 형태로써 대개는 기존의 보육시설에 자리가 부족하거나 부모들이 소규모의 보육 형태를 원하여 설립되기도 한다. 이기관에서 수용하는 유아의 수는 10-50명 정도로, 관청의 허가를 얻어 자격있는 교사를 채용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1) 보호자 15인 이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