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제] 전자결제시스템의 개념과 유형, 효과 및 문제점과 개선책(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전자결제

Ⅰ. 전자결제

1. 전자결제의 개요
2. 전자결제시스템의 유형
1) 전자화폐시스템
(1) 전자화폐시스템의 개요
(2) 전자화폐시스템의 유형
1> Visa Cash Card
2> Mondex Card
3> E-Cash
4> K-Cash
2) 전자수표형 시스템
(1) 전자수표 시스템의 개요
(2) 전자수표 시스템의 유형
1> E-Check
2> Net Check
3> Net Bill
3) 신용카드형 시스템
(1) 신용카드 시스템의 개요
(2) 신용카드형 시스템의 유형
1> Cyber Cash
2> First Virtual
4) 전자자금이체형 시스템
3. M-Payment(Mobile Payment)
1) M-Payment 개요
2) M-payment 서비스 유형 비교
3) M-payment 방식
4. 전자결제의 파급효과
1) 제도적 측면
2) 정책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Ⅱ. 전자결제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책

1. 전자결제시스템의 문제점
1) 안정성 문제
2) 보안상의 불확실성
3) 사용 용이성 결여
2. 전자결제시스템의 개선책
1) 보안성 및 안정성 확보
2) 시스템의 편리성 확보
3) 표준화 및 인증제도 정립

본문내용
전자결제

I. 전자결제

1. 전자결제의 개요

전자결제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전자적인 수단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상거래가 성공적 운영을 위해 광범위한 거래영역과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매개로하는 전자결제 시스템의 지원이 필수적이고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대금결제가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지게 되면 단시간 내에 대금결제가 마무리 되고 저비용으로 가능하여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전자결제 시스템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요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안전한 대금지불과정을 위해서 다양하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넷상에서 구매자의 신용정보를 악용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거래 당사자가 정당한 상대방인지 검증할 수 있는 기반조성이 필요하다.
셋째, 전송과정의 디지털 결제금액을 불법적 변조가 가능하므로 증명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넷째, 사용자의 사생활보호를 위해 전자거래에 대한 개인정보 및 익명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다섯째, 소액결제가 가능해야 하고 처리비용도 경제적이어야 한다. 즉, 결제금액보다 매체 이용수수료가 더 크거나 제반 결제비용이 클 경우 전자결제 시스템의 효율성에 문제가 야기된다.

2. 전자결제 시스템의 유형

전자상거래의 중요한 인프라의 하나인 전자결제 시스템의 유형은 전자화폐형 시스템, 전자수표형 시스템, 신용카드형 시스템, 전자자금이체형 시스템 등으로 구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컨텐츠서비스의 유료화 성공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 방안 263. 라이센싱과 과금정책 . 27 4. 소액결제 시스템 도입을 통한 지불결제 수단의 개선 28 Ⅵ. 결론 39참고문헌 . 31표

  • [한국행정] 행정책임
  • 개념 및 기금과 예산 비교 - 10(2) 우리나라의 기금 현황 12(3) 기금 재원 조성방법과 기금 증가이유 14 (4) 우리나라 기금운용의 문제점 16(5) 정부낭비유형 사례 - 17(6) 개정된 기금관리 제도내용 - 25(7) 해외사례 - 27(8) 기금문제의 바람직한 해결방안

  • [프랜차이즈]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본부와 가맹점간 갈등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 개념과 프랜차이즈 사업의 양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위하여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의 체계화된 시스템의 도입 방안 모색과 본부와 가맹점의 기능 및 역할을 통하여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여 본부와 가맹점들의 갈등을 저하시켜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과 개선책을 제시하여 계속 늘어나고 있는 외식인구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선진화된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는데 본 연구의

  • [경영혁신] 핵심역량, 지식경영, 스피드 경영
  • 효과4. 스피드경영 도입 전, 후 비교5. 스피드경영 기업의 성공요인Ⅲ. 지식경영1. 지식경영의 출현 및 등장배경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3.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구성요소5. 지식경영의 프로세스6. 지식경영의 이론적접근방법7. 지식경영의 효과측정Ⅳ. 사례조사1. 지식경영성공사례 - 이랜드 / 실패사례 - LG 전자2. 핵심역량성공사례 - Vickers의 전략 구조 / 실패사례 - 구글3. 스피드경영 성공사례 - 포스코Ⅴ. 출처Ⅰ. 핵심역량1. 핵심역량의

  • [기업경영]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지만 국내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현재 초기 단계이고 또한, 여러 가지 제반 요건 및 기반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서 선진국과 비교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따라서 여기서는 전자 현황을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지 못하는 실질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여기서는 전자상거래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