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적유통 관리과정] 물적유통관리의 목표와 개별 물류활동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물적유통 관리과정

Ⅰ. 물적유통관리의 목표

1. 고객서비스 목표
1) 재고이용 가능성
2) 서비스 제공능력
3) 서비스 질
2. 비용최소화 목표
1) 수송관련 물류비용
2) 재고관련 비용
3) 총 비용최소화

Ⅱ. 개별 물류활동의 관리

1. 재고결정
1) 최적 재문량 결정
2) 재주문시점의 결정
3) 안전재고량 유지
2. 수송결정
1) 수송수단의 유형
2) 수송의 효율적 관리
3. 주문처리 결정
4. 포장 및 하역에 대한 결정
1) 포장에 대한 결정
2) 하역에 대한 결정

본문내용
물적유통 관리과정

기업은 주어진 고객서비스 수준을 최소의 총물류비로 달성할 수 있도록 물적유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각 물류활동을 관리해야 한다.

1. 물적유통관리의 목표

물적유통의 목표는 크게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용의 최소화라는 두 가지 측면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고객서비스의 향상은 필연적으로 물류비용의 증대를 수반하게 된다. 따라서 마케팅관리자는 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절감 중에서 어느 부분에 더 중점을 둘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며, 또한 물류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류활동들에서 발생되는 비용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하다.

(1) 고객서비스 목표

제조업자가 물류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고객이 요구하는 물류서비스 수준을 파악하여 경쟁사보다 나은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제조업자가 고려해야 할 고객서비스 구성요소는 크게 (1) 재고이용 가능성(inventory availability), (2) 서비스 제공능력(service capability), (3) 서비스의 질(service quality)로 나뉘어진다. 제조업자는 각 구성요소에 대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수준과 실제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을 비교하여 보다 나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1) 재고이용 가능성

기업은 충분한 재고를 보유하여 고객이 주문을 할 때 즉시 공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적정 재고유지를 통한 고객기대의 충족은 고객서비스 재고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재고이용 가능성은 크게 (1) 재고부족률(out of stock percentage)또는 재고이용률(instock percentage), (2) 주문충족률(order-fill rate), (3)주문완전이행률(orders shipped complete)의 세 가지 기준을 사용하여 이에 대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재고부족률 또는 재고이용률은 어떤 시점에서 얼마나 많은 상품들을 실제로 고객에게 선적할 수 있는지를 측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정의, 중요성,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내용, 시스템,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전자상거래, 사례, 향후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 개선 방향
  •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정의, 중요성,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내용, 시스템,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전자상거래, 사례, 향후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정의Ⅲ.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중요성Ⅳ. 물적유통관리(물류관리, 유통관리)의 내용1. 기본활동1) 수송기초시설활동2) 수송활동3) 보관활동(창고)4) 하역활동5) 포

  • [마케팅원론] 물적 유통관리
  • 물류관리상의 제반활동은 상호 연관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다른 활동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 비용의 최소화 그리고 수익성의 제고는 모두 중요한 기업목표이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한 물적 유통의 최적 믹스는 매우 어려운 작업임을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1. 고객 서비스 기준물적 유통의 주요목표 중 하나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고객은 적당한 규모의 주문량으로 필요할 때 사용할

  • [산업공학,물류관리,유통] 물류의 이해와 물류조직 및 시스템
  • 활동이다.⑥ 물류란 물리적인 물(物)의 흐름에 대한 경제활동을 말하는 것이며, 물자유통과 정보유통 이 포함된다.⑦ 우리나라(한국물류협회) 물류 용어의 정의 : 물류란 유형, 무형의 일체 재화에 대한 폐기 와 반품을 포함해서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는 공간과 시간의 극복에 관한 물리적인 경제 활동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수송, 보관, 하역의 물자유통활동과 물적 유통에 관련되는 정보활동을 포함한다.2. 물류의 중요성과 목표생산에서 제조 원가의

  • [물류] 물류의 발전과정, 물류정책의 필요성, 물류시설의 설치현황, 물류정보화 추진상의 문제점, 물류의 세계적 추세와 전망, 물류기반시설의 효율적 구축 방안 분석
  • 물류의 발전과정물류의 전근대기(1970년 이전)1970년대 이전의 우리나라에서는 물류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는 상태.물류의 맹아기(1970년대)1970년 유통근대화 5개년 계획이 수립된 해.최초로 고속도로변에 농산물 집하장(충북 옥산)의 설치.수협의 수산물유통정보센터의 설치.물류의 개화기(1980년대)유통에 관한 기본법규를 정비하는 계획의 일환.유통근대화를 주목표로 하고 있다.물류의 도약기(1990년 이후)제3의 이익확보 내지는 이익증대를 목표

  • [물류관리, 물류] 한국의 물류관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책)
  • 유통기능을 교환기능과 실질적 분배기능, 보조적 기능으로 나누었다. 즉, 물적 유통은 교환기능에 상대되는 유통의 기본적 기능이라는 것이다. 생산과 소비간의 장소적, 시간적 격리 및 형태적 조절기능을 말하는데 장소적 격리를 조절함으로써 장소효용을 창조하는 보관, 그리고 장소적으로 변경하여 형태효용을 창조하는 가공 등이 있다. 개별 기업에 있어서 자사 또는 채널을 통해서 물류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물류 활동은 개개의 거점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