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변화]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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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Ⅰ. 마케팅 목표의 변화

Ⅱ. 마케팅 전략 초점의 변화

1. 대량마케팅
2. 세분시장 마케팅
3. 틈새시장 마케팅
4. 개별 마케팅

Ⅲ. 마케팅 과정의 변화

Ⅳ.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일 대 다수 모델
2. 일 대 일 모델
3. 다수 대 다수 모델

본문내용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인터넷의 출현은 기업으로 하여금 마케팅 활동의 혁신을 요구하고 이제까지 보편적이던 불특정 다수를 향하여 일관적인 메시지를 제공하던 광고, 그리고 누구를 위한 것인지 모를 상품을 마구 만들어내는 생산 체계, 복잡한 유통단계로 인하여 엄청난 비용을 최종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유통체계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인터넷마케팅은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과 구별되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과거의대중적인 접근방법에서 소비자별로 일대일 접근이 가능해졌고 거래 구조도 전통적인 거래공간인 물리적 장소가 없어도 되고, 영업시간도 24시간 중 언제라도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렇듯 인터넷마케팅은 기존의 전통적 마케팅 환경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기본으로 하는 가상 사회(Virtual Community)에서 마케팅 기능은 어떻게 요구되어 지며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I. 마케팅 목표의 변화

기존의 마케팅 개념 하에서는 마케팅 활동의 효과성이나 효율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주로규모의 경제나 시장점유율, 상표애호도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하에서는 시장점유율에 비해 고객점유율(share of customer), 규모의 경제보다는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 상표애호도 대신에 고객애호도가 더욱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 이유는 기존의
마케팅 환경에서는 고객의 유지보다는 고객창조에 역점을 두었지만 관계마케팅에서는 고객창조보다는 고객유지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런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성과측정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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