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 분석] 전략의 적합성분석, 외부환경분석, 산업분석, 기업의 경쟁우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기업전략의 분석

Ⅰ. 전략의 적합성 분석

Ⅱ. 외부환경 분석으로서의 산업 분석

1. 산업 내의 경쟁자와 경쟁강도의 분석
2. 신규 진입자의 출현 가능성
3. 대체품의 위협
4. 구매자의 협상력
5. 공급자의 협상력
6. 산업분석의 평가

Ⅲ. 산업내 분석

1. 전략적 집단 분석
2. 경쟁기업 분석
3. 고객 분석

Ⅳ. 기업의 경쟁우위 분석

1. 경쟁우위와 기업성과
2. 경쟁우위 분석
1) 가치사슬 분석
2) 지속가능한 우위의 확보
3) 기업의 다각화와 내적 일관성의 유지

본문내용
기업전략의 분석

기업의 성과는 기업전략의 산물이므로 기업성과분석의 기본적 토대는 기업전략의 적합성에 대한 분석이 될 것이다. 기업전략이란 기업 내외의 환경을 고려하여 기업의 장기목표를 결정하고 이의 실현을 위한 다양한 자원배분과 관리 및 조정활동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기업의 가치창조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정 산업에 있어서 그 기업의 내부적 장단점을 외부의 시장기회와 위협에 대응시키고 경쟁우위를 창출,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수익을 얻도록 하되 기업 내부의 시스템과 구조 및 다양한 경영활동 상호간에 내적인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이러한 관계는 다음과 같이 표시될 수 있으며, 그 핵심은 SWOT 분석이 된다.
전략의 틀

SWOT분석

한편 Montgomery는 기업전략의 수립과 시행과 관련된 주요 요소들 간의 관계를 기업목표와 비전의 달성을 위하여 자원-사업 -구조 ․ 시스템 ․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신도리코 경영전략 분석
  • Ⅰ.서론 1. 연구 목적 2. 사례 선정의 이유 Ⅱ. 회사소개 1. 사명과 비전 2. 사업 영역3. 회사 연혁4. 조직도5. 관계 회사6. 재무상태 7. 지배구조8. 종업원Ⅲ. 경쟁 전략 1. 사업 소개2. 산업 구조 분석 3. 제품 비교 분석4. VRIO 분석5. 경쟁 전략 - 비용 우위 전략Ⅳ. 기업 전략 1. 가치사슬 분석2. VRIO 분석3. 다각화의 방향4. 외부 환경 평가5. 내부 핵심 역량 평가6. 사업부 전략의 다각화에 대한 논의Ⅴ. 결론 Ⅰ. 서론 1. 연구 목적 우리 나라 경제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경쟁2. CJ푸드빌과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소비자 = 구매자)5. 공급자의 교섭력(외식업체 = 공급자)6. 패밀리 레스토랑의 산업구조 분석Ⅳ.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1. (주)CJ 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내부 환경 - 강점 요인3. 내부 환경 - 약점 요인Ⅴ. 핵심역량 평가1. (주)CJ푸드빌의 핵심역량 파악하기2. 가치사슬의 중요도와 경쟁우위Ⅵ. IE - MATRIXⅦ. SWOT 분석1. SWOT 분석2. SO/ST/WO/WT 분석Ⅷ. 핵심 전략 제시

  • [경영학원론]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 경쟁우위 2절 비용우위 3절 차별화 우위 4절 환경변화와 내부저항에 따른 전략우위의 확보 방법론 참고 사례 (경쟁우위 우수 기업)1. 일본 MK 택시 회사2. 독일의 중소기업 11.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1절 경쟁우위(1)경쟁우위란경영전략의 핵심은 경쟁자에 대해 어떻게 하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가에 있다. 그러나 경재우위를 발견하고 경쟁우위를 평가하려면 경쟁자에 비해서 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 [중소기업][금융지원제도]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중소기업의 경쟁력,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중소기업의 금융지원제도,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중소기업의 제품시장, 중소기업의 산업분석 방법, 중소기업 관련 제언
  • 환경요인3. 산업전체의 거시분석1) 산업의 일반적 특성 및 동향2) 시장의 구조적 특성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기업의 장기적 성장을 위해서는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서의 적응과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기업의 경영자는 내부경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적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의 변화와 내부 경영자원을 고려하여 양자의 접점인 전략적 사업영역(busine

  • [기업경영] 전략은 분석수준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되는데 그 내용을 설명
  • 산업 환경 변화요인 가운데 기업 경영에 미치는 위협과 기회요인을 분석하고, 회사 전체 차원에서 대처하는 방안을 수립 한 전략을 말한다. 1) 사업(별) 전략 경영전략 수립중 전사 전략과 연계하여, 사업(부문)별로 수행하는 사업의 환경적 요인 중 주로 산업환경과 시장전망을 분석하고, 경쟁사 동향을 파악하여,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확보토록하며, 사업의 지속적 성장 발전을 도모하려 수립한 전략을 말하며, 적합성 측면 에서 전사전략과 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