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소비자교육]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징, 유형, 문제점 및 아동소비자시장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아동소비자교육
Ⅰ.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성
1. 아동소비자의 개념
2. 현대 아동소비자의 특성
1) 자유재량 소비액의 증가
2) 소비욕망에 대한 절제력 부족
3) 대중매체에의 과다한 노출
4) 가계의 구매행위에 직, 간접적인 영향력 행사
5) 소비자교육 기회의 부족
3. 아동소비자의 유형
1) 엄마 의존 소비자
2) 초보적 소비자
3) 합리적 소비자
4) 적극적 소비자
Ⅱ. 아동소비자 시장의 특성
1. 아동소비자 시장의 급성장
2. 고급화 및 다양화
Ⅲ. 아동소비자의 소비자문제
1. 비합리적인 소비생활
2. 또래집단의 영향
3. 광고의 영향
1) 광고에 대한 아동소비자의 특성
2) 아동소비자 대상 광고에 대한 비판
(1) 광고의 기만성
(2)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갈등 유발
(3) 물질주의 성향 조장
(4)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5) 충동구매 유발
(6) 좌절감 유발
(7) 일방적이고 편향된 가치 전달
4. 소비자문제에 대한 대처능력 부족
- 본문내용
-
아동소비자교육
모든 인간은 상품과 용역을 소비하는 사용자의 역할을 시작으로 획득자, 구매자, 처분자의 역할 등 다양한 소비자역할을 수행해 나가게 된다. 특히 아동기는 소비자로서 사회화 경험이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형성된 소비나 화폐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은 성인기의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소비자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해 주고 합리적이고 건전한 소비습관을 길러주는 일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I.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성
현대사회에서 아동소비자의 역할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아동소비자의 특성을 바르게 인식하여 아동소비자들을 건전한 미래의 소비자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
1) 아동소비자의 개념
인간의 발달은 단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연속적인 과정이며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아동소비자를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다. 넓은 의미의 아동소비자는 만 2세 말에서 12세의 소비자로 규정할 수 있으며 좁은 의미의 아동소비자는 6세에서 12세까지로 의무교육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재학 시기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소비자라고 하면 좁은 의미의 아동소비자를 의미한다.
아동기는 다시 세분하여 아동 전기와 아동 후기로 구별할 수 있다. 전기인 초등학교 저학년에는 자기중심적인 유아기의 특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교육의 준비단계이다. 후기인 초등학교 고학년은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두드러지고 왕성한 시기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리더십의 개념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