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적유통관리] 물적유통의 본질과 물적유통관리(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물적유통관리

Ⅰ. 물적유통의 본질

Ⅱ. 물적유통관리(물적유통시스템)

1. 주문처리
2. 보관
3. 재고
4. 운송

본문내용
물적유통관리

I. 물적유통의 본질

현대 사회에 있어서 유통은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경제활동을 그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생산과 유통, 소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오늘날 사회가 점차 분업화되고 시장의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생산과 소비 간의 시간적 ․ 공간적 차이(gap)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유통기능은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적절한 유통경로나 유통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표적시장에서의 원활한 제품판매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지만, 이것만으로 표적고객들에 대한 원활한 제품공급을 보장하지는 못한다. 이에 기업은 적정한 시간에 적정한 장소에서 적정한양의 제품을 고객들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물적유통 활동을 하게 된다.
물적유통(PD : Physical Distribution, '물류' 라고도 함)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미국마케팅학회(AMA)에서는 물적유통을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 또는 사용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이동과 취급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맥카시(E. J. McCarthy)는 물적유통을 "기업이 마케팅믹스 차원에서 유통경로에 따라 표적고객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재화를 이동하고 저장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코틀러(P. Kotler)는 물적유통을 "적정한 이윤 하에서 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생산된 곳으로부터 사용된 곳에까지 물자와 완제품이 물리적 흐름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