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의 개념] 유통의 역할과 활동, 물류의 의미와 목표 및 활동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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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물류의 개념

Ⅰ. 유통의 역할과 활동

1. 유통의 역할
2. 유통활동의 구성

Ⅱ. 물류의 의미와 목표

1. 물류의 의미와 목표
2. 물류의 목표
3. 물류의 역할
4. 물류의 영역

Ⅲ. 물류와 로지스틱스의 차이점

Ⅳ. 물류의 활동담당자
본문내용
물류의 개념

1. 유통의 역할과 활동

1) 유통의 역할

생산지와 소비지의 공간적(장소적), 시간적, 양적인 격차를 해소한다.
(1) 장소적 조정기능 : 생산지와 소비지의 공간적, 거리적 격차 해소(운송)
(2) 시간적 조정기능 : 생산된 상품이 소비되기까지의 시간을 조정하기 위해 상품 보관
(1), (2)는 물리적 조정 기능
(3) 수급 조정기능 : 생산량(공급량)과 소비량(수요량)을 조정
(3)은 경제적인 성격을 지닌 유통기능이다.

2) 유통활동의 구성

유통활동은 생산된 상품을 소비자에게 도달하게 하기 위한 활동이다.
(1) 거래 ․ 판매(상적유통 활동) : 세일즈, 마케팅, 구입, 판매촉진, 수주처리 등
(3) 상품의 물리적 이동․ 관리(물적 유통 활동) : 보관, 운송 ․ 배송, 포장, 하역, 재고관리 등
가) 과 거 : 판매활동을 중심으로 한 상적 유통활동이 완료되면서부터, 판매부문의 지시에 의하여 물류활동 개시. 물류활동은 판매활동의 후방에 그림자와 같은 활동으로서 존재했다.
나) 최 근 : 상적유통 활동(판매활동)과 물적유통 활동은 하나의 전체적인 시스템으로서 유기적으로 연계. 로지스틱스 시스템은 유통 시스템이라는 개념보다 더욱 전체적인 개념.
다) 컴퓨터 정보 시스템의 발달 : 상적유통 활동과 물적유통 활동을 하나의 유통 시스템으로 결합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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