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화의 동인] 국제기업화의 목적과 필요성 및 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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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제기업화에의 동인

Ⅰ. 국제기업화의 목적

Ⅱ.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기업화의 필요성

Ⅲ. 경영상에서 본 국제기업화에의 여러 동인

1. 전반관리상의 유인
2. 생산상의 유인
3. 재무상의 유인
4. 마케팅상의 유인
본문내용
국제기업화에의 동인

각 나라들의 기업이 국제화하려 하는 목적 내지는 동인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1. 국제기업화의 목적

세계 여러 나라들의 기업들이 국제기업화하는 목적은 흔히 (1) '이익과 시장을 찾아서'(in search for profit and market), (2) '힘과 이익을 위해서'(for strength and profit), (3) '생존, 이익 및 성장을 위해서'(for survival, Profit and growth)등으로 표현되고 있으나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부연한다면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가 있을 것이다.
첫째, 기업의 존속, 성장을 위해 국내시장에 더하여 해외에서 추가적인 이익과 시장을 추구하려 함이다.
둘째, 해외자원을 개발하여 본사의 생산활동을 지원함과 동시에 본사국시장(home country market)이나 제3국시장(third country market)에 판매하려 함이다.
셋째, 관세 및 비관세장벽(tariff and non-tariff barriers)등과 같은 수출환경의 악화에 대응하려 함이다.
넷째, 직접투자를 통해 해외시장국에 생산시설을 보유함으로써 현지국시장수요에 신속히 대응함과 동시에 이들 시설을 해외생산기지로 삼아 본사국시장이나 제3국시장을 상대로 마케팅활동을 전재하려 함이다.
다섯째, 제품의 라이프 ․ 이익 사이클(Product life and profit cycle)을 연장시키려 함이다. 즉, 본국에서는 이익적 생산이 어려운 제품류를 후진 지역에서 생산, 판매하려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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