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발달과 유아문학과의 관계를 정의하고 발달영역별로 그림책을 선정하여 그림책 내용과 발달 관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30 / 2016.04.3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발달과 유아문학과의 관계를 정의하고 발달영역별로 그림책을 선정하여 그림책 내용과 발달 관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발달과 유아문학과의 관계 정의
2. 발달영역별 그림책 선정 및 그림책 내용과 발달관계 분석과 시사점
1) 언어발달 관련 그림책 선정 및 내용과 분석 및 시사점
2) 인지발달 관련 그림책 선정 및 내용과 분석 및 시사점
3) 신체발달 관련 그림책 선정 및 내용과 분석 및 시사점
4) 사회ㆍ정서발달 관련 그림책 선정 및 내용과 분석 및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의 발달과 유아문학과의 관계 정의
유아가 성장하는 과정과 함께 문학을 이해하는 능력과 감상하는 태도가 병행하여 성장하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유아의 독서 단계는 만화책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며 문학에서 경험할 수 있는 순수한 가치나 기쁨을 체험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 시절의 문학적인 경험은 성장과 병행하여 이루어져야 할 과업이다. 문학은 자연 습득 되는 것이라고 보는 이도 있으나 선택된 환경, 선택된 자료, 선택된 경험에 의해 조직된 체험을 시킴으로써 문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해야 한다. 문학 교육은 어린 시절에 시작해야 한다. 문학 교육은 되도록 빨리 정확하게 시행되어야 하며 일찍 시작하
참고문헌
- 장혜순, “아동문학론”, 창지사, 1997
- 김현미, “자율성 관련 동화를 활용한 유아 주도적 극화활동이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2010
- 송미정, “문학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11
- 김두심, “그림책을 활용한 교리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가톨릭대, 2011
- 이세림, “생활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만3세반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2011
- 윤세미,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책 연구”, 한남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대2. 우리나라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및 자질2.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 영역별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문학 수업 연구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은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중지능이론의 현장 적용 연구는 거의 미비하다. 특별히 언어적 능력은 인간 지능의 가장 독특한 측면이며 세상을 살아가는 데 가장 필요한 수단이다. 특히 대부분의 내용이 말과 글로써 전달되는 교수-학습의 현장에서 언어 능력은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학습자의 언어적 능력 계발과 밀접한 국어 교과는 사회, 수학, 과학교

  • [졸업][유아교육]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 관계가 발달한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장의 힘이 되고 결국 효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언제, 어떻게, 무엇을, 왜 가르치냐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데는 일종의 방법과 순서가 필요하며, 아이들 세대는 다른 세대와 아주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자의적이고 임의적인 것들을 접목해서는 안 된다. 교육내용과 학과는 아이들 본성의 필요에 따라 제시되어야 한다.0-7세 사이, 특히 0-3세 동안이

  • 자유선택활동 중 흥미영역별 교수법을 제출하시오
  • 유아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자료의 종류가 단조로우면 창의적인 조형 놀이를 제한하게 되며, 반대로 지나치게 다양하게 제공되면 유아의 선택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조형놀이를 위한 재료의 종류나 양은 유아의 욕구나 발달 수준, 흥미, 자료가 제시되는 시기 등을 고려하여 제시해 준다.3. 시사점과거와는 달리 급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는 유아들의 대부분 이는 가정이 아닌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

  • [[유아교육개론A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해 주는 과학적 근거가 되었다. 인간 발달에서 초기 경험이 이후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되었다. 보울비에 의하면,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유아기에 지속되고 지적 발달이나 호기심, 성격이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므로 자신을 돌보는 중요한 성인과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고 성장한 유아는 정서적으로 불안반응을 보일 뿐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