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유아발달 단계 중 3세 4세경이면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게 된다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유아발달 단계 중 3세 4세경이면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게 된다.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3~4세 경 유아의 특징

2. 3~4세 경 유아의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에 대한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
1) 떠들거나 산만한 행동을 하며 활동에 집중하지 않을 때
2) 교사나 다른 또래의 이야기 중간에 끼어들 때
3) 좋지 못한 식사(간식) 태도를 보일 때
4) 양치 중에 장난 할 때
5) 실내에서 뛰어다닐 때
6) 놀이 후 정리정돈을 하지 않을 때
7) 놀이감을 서로 가지려고 할 때

3. 유아행동지도와 교사 역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지도는 주로 부적절한 행동 지도, 부적응 행동 지도, 행동 수정, 행동지도, 문제행동 지도, 생활지도와 같은 다양한 용어들과 비슷한 맥락에서 사용된다. 그 중에서 교육과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는 문제행동 지도와 생활지도다. 유아 생활지도는 유아 각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깊게 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가지고 보다 안정되고 통합된 성장ㆍ발달을 하도록 체계적이고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3~4세 경 유아의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에 대한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광웅(2002). 유아행동지도 : 행동수정사례와 기법. 교육과학사.
강정원 외(1999). 부적응 행동 유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영유아교육연구.
고미경(2001). 유아행동 통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의미. 영유아교육학논집.
박옥희(2000). 유아의 발달 수준과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Report부제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 목 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 과: 학 번: 학번 입력이 름: 제 출 일: 담당교수: 목 차 Ⅰ. 영아기제1절 태내기의 발달 1. 태아의 발달 52.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3.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영역 - 10제2절 영아기의 발달 1. 신생아기의 발달 11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 13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 - 14 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 - 175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걸음마기의 발달
  • 발달에 문제를 가져 올 수도 있다.아이가 걸음마를 시작하게 하기 위해서는 걷고 싶어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흔히 아이가 걸음마를 일찍 익히게 하기 위해서 보행기를 태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이가 걸음마를 익히는 데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만약 불가피하게 보행기에 태울 경우에는 적당히 태우는 것이 좋다(하정훈, 2010).1) 신체적 발달(1) 신체적 특성① 머리에 집중되어 있던 신체적 성장이 신체 하부로 확산된다

  • 유아기-걸음마기, 학령전기의 발달 및 사회복지적 개입
  •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려 하는 등 활동성이 매우 강하고, 자기주장이 강하게 나타나며 부모에게 반항하는 등 좀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 존재가 되어가는 “3다(三多)의 시기”라 할 수 있다.1. 신체적 발달걸음마기는 만 3세~4세까지의 시기이다. 걸음마기에는 영아기와 같은 급속한 신체발달보다는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걸음마기의 유아의 신체적 특성은 머리에 집중되어 있던 신체적 성장이 신체 하부로 확산되어 가는 단계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 현대인의 정신건강 유아기
  • 4세경에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는데, 이 시기를 제1반항기라고도 한다. 하지만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 행동을 통해 자율성이라는 중요한 심리적 기제가 발달한다. 3. 사회적 발달부모는 걸음마 시기의 유아에게 훈육을 통하여 특정 문화가 요구하는 가치체계에 유아의 행동을 일치키시고 동시에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부여해 준다. 이 시기의 유아는 또래와의 접촉이 왕성해 지는 만큼 연합놀

  • [인간행동] 유아기
  • 수 있게 된다. -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를 결정하는 요인은 유전요인, 생리적 요인, 학습요인이 상호작 용한 결과인데 3~4세경에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가 거의 결정되며, 손뿐만 아니라 눈, 귀, 다리 등의 다른 부분에도 왼쪽과 오른쪽 중에서 선호도가 비슷하게 나타난다.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 지각발달-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인지발달의 선행조건- 걸음마기 유아는 부분적 형태특성에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