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단계 중 3~4세경이면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게 된다.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3 / 2021.07.2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발달 단계 중 3~4세경이면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게 된다.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5page), 글자크기(11pt)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특성
    2. 3~4세 유아의 자기중심성과 반항적인 행동특성
    3.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들은 자라면서 자신의 견해에만 집중하는 자기 주장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고의 영역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을 인식하고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된다. 그럼으로써 주위의 친구들과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특히 어린이집이나 교실에서 또래 집단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술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집단의식을 기르게 되며, 생존하기 위하여 협상의 기술과 갈등 해결 기술 등을 습득하고 반복함으로 해서 친사회적인 행동이 조직적이고 정교하게 발달하게 된다. 하지만 사회 환경 요인이나 공격적인 경험을 자주 접하게 되면, 기질이 강하게 발달되어 성차의 구별이 뚜렷해짐에 따라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반항적인 행동 특성을 가지기도 한다. 특히 유아 발달 단계 중 3~4세경이면 자기주장과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게 된다. 이에 반항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해소하여 유아의 올바른 성격과 정서,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자기주장이 강하고 반항적인 행동이 강한 3~4세경에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중심적으로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특성

유아기의 발달은 다양한 단계와 영역별로 발달하게 되는데 크게 신체ㆍ운동, 인지ㆍ언어, 사회성, 정서발달로 구분하여 설명해 볼 수 있다.
신체운동의 발달은 영아기에 급격히 이루어진다. 신체운동의 발달은 인지발달이나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이 발달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때 다양한 경험을 가지게 되고 이것은 인지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참고문헌
1. 서동미(2019),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양장본 HardCover), 공동체.
2. 이기숙ㆍ김정원 외 2명(2019), 영유아 교육과정 (양장본), 공동체.
3. 임승렬(2010), 영유아보육과정 운영과 실제,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Report부제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 목 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 과: 학 번: 학번 입력이 름: 제 출 일: 담당교수: 목 차 Ⅰ. 영아기제1절 태내기의 발달 1. 태아의 발달 52.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3.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영역 - 10제2절 영아기의 발달 1. 신생아기의 발달 11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 13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 - 14 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 - 175

  • [인간행동] 유아기
  • 발달과 소근육 발달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도덕성 발달 (3) 정서발달3. 사회적 발달(1)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2) 성역할 학습(3) 우정의 발달(4) 사회화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유아기 만3~6세걸음마기의 발달 (만3~4세)걸음마기는 만3~4세까지의 시기로, 걸음걸이가 아직 완전히 안정되지 못한 특성 때문에 이와 같은 발달단계의 명칭이 붙여진 것이다

  • [인간행동] 유아기
  • 발달과 소근육 발달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도덕성 발달 (3) 정서발달3. 사회적 발달(1)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2) 성역할 학습(3) 우정의 발달(4) 사회화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유아기 만3~6세걸음마기의 발달 (만3~4세)걸음마기는 만3~4세까지의 시기로, 걸음걸이가 아직 완전히 안정되지 못한 특성 때문에 이와 같은 발달단계의 명칭이 붙여진 것이다

  • 유아기-걸음마기, 학령전기의 발달 및 사회복지적 개입
  •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려 하는 등 활동성이 매우 강하고, 자기주장이 강하게 나타나며 부모에게 반항하는 등 좀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 존재가 되어가는 “3다(三多)의 시기”라 할 수 있다.1. 신체적 발달걸음마기는 만 3세~4세까지의 시기이다. 걸음마기에는 영아기와 같은 급속한 신체발달보다는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걸음마기의 유아의 신체적 특성은 머리에 집중되어 있던 신체적 성장이 신체 하부로 확산되어 가는 단계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 유아기의 발달 - 1 신체적 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 된다.-3세체중은 출생시의 3.5배 증가 한다.-4세 신장은 출생시의 2배 증가.-6세 신장은 성인의 1/2이 된다.*2세반에 치아와 턱뼈가 발달.*신체적 성숙 과정을 거치면서 힘든일을 보다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지구력을 기르게 됨.**유아기의 체중의 발달은 보편적으로 남아가 여아보다 우세한 편이며 개인차가 있다.1. 신체적 발달1)신체의 성장나이신장체중남아여아남아여아3세87.986.912.5612.013세94.692.914.3713.634세101.8100.916.0415.685세108.410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