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의도와 고객만족, 구전의도와 기업정보, 구전의도와 호텔연회장, 구전의도와 사전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1 / 2016.03.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전의도와 고객만족, 구전의도와 기업정보, 구전의도와 호텔연회장, 구전의도와 사전태도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구전의도와 고객만족

Ⅲ. 구전의도와 기업정보

Ⅳ. 구전의도와 호텔연회장

Ⅴ. 구전의도와 사전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들은 상업적 정보원보다는 친구나 이웃들을 더욱 신뢰할만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구전정보의 영향력은 막강하며, 더욱이 준거집단과 가족집단으로부터의 정보는 구매의사결정에서 위험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Assael 1988).
Katz와 Lazarsfeld(1955)의 연구에 따르면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식료품과 가재도구 구매시에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표전환에 미치는 효과가 라디오 광고의 2배, 인적판매의 4배, 신문/잡지 광고의 7배나 되며, air condioner의 확산연구에서도 구전커뮤니케이션이 구매의 결정적인 요소로 밝혀졌다(Whyte 1954). 또한 Dichter(1966)는 모든 구매의 80%가 구전의 영향하에 있다고 결론지었다. Arndt(1967)는 새로운 식료품에 대하여 긍정적인 구전정보에 접한 응답자는 부정적인 정보를 접한 응답자보다 3배나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으며, 부정적 구전정보에 노출된 소비자보다 아무런 구전도 접하지 못한 소비자가 두 배나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Johnson과 Reinyen(1987)이 요약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의 거의 60%가 가장 영향력있는 정보원천을 구전이라고 응답했고(Engel, Blackwell 그리고 Kegerreis 1969), 지역사회의 새로운 거주자의 약 3분의 2 가량이 의사의 진료선택을 위해 구전에 의존했다(FeIdman & Spence 1965). Sheth(1971)도 구전이 스텐레스 면도날의 인지와 구매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구전정보를 얻은 비율이 36%, 영향을 준 비율이 48%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Richins(1983)는 제품불만족의 표현으로서의 구전을 연구하면서, 상표와 점포이미지 형성의 주요 요소로 광고, 개인적 경험, 받아들인 구전(received WOM)을 들었으며, 불만족한 소비경험에 대한 반응으로써 구전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고 구전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Richins(1984) 는 아울러 Borgida와 Nisbett(1977)의 연구결과를 소개하면서 얼굴을 맞대고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활자화된 요약자료(written summary data)보다 더 효과적 인데 그 이유는 구전커뮤니케이션이 non-marketing dominated source로부터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Katzr와 Lazarsfeld(1955)는 구전과정을 밝혀낸 선구자들이다. 그들은 2단계 흐름 모델(The Two-Step Flow?
참고문헌
◈ 김재휘 외 1명,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사전 태도와 정보 특성이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 김상훈 외 2명, 경륜 고객의 구매동기별 고객만족도와 구전의도, 신라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2010
◈ 반헌장, 기업 이미지가 고객만족,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2011
◈ 박소연, 수용자의 서비스 평가와 구전 의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9
◈ 조영준,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2
◈ 최주호, 호텔연회장의 선택속성, 기대, 만족, 재구매 및 구전의도간의 영향관계, 한국관광·레저학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4 대구투어엑스포 관람객의 만족요인 및 행동의도 결정
  • 만족의 개념은 소비자에게 만족을 제공하여 고객의 재구매, 구전, 불평행위 등과 같은 소비관련 행위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기업의 수익성 및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현대 마케팅 사고와 실무에서 중심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관광 상품에 있어서도 소비자(관광자) 만족, 즉 관광체험 후 경험에 대한 평가는 관광자나 관광지 관리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관광 상품이나 관광행동에 대한 만족도의 평가는 최

  • [졸업] 커피전문점의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스타벅스와 다빈치 간의 비교연구: 변형된 SERVQUAL을 중심으로
  • 고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품질수준과 그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재방문,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커피전문점 지역브랜드가 해외브랜드에 비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를 결정짓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보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에서 대기업이 아닌 지방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향후 국제적인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기초자

  • 지방자치단체 관광정보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와의 관계 3. 웹 사이트의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와의 관계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제 4 절 설문 설계 및 분석방법 제 4 장 결 론 제 1 절 분석결과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참 고 문 헌 부 록 제 1 장 서 론제 1 절 문제 제기현대는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서비스의 개념 또한 온라인으로 변화 확장되어 기업이나 지방자치단체, 정부 차원에서 이를 대비하여 올바른 서비스 전략을 세우

  • [관광학원론] 국내 테마파크 및 카지노 업계 현황 분석
  • 고객 분류 7.고객편의 시설8.어떤 편의시설을 제공할 것인가?9.문제점Ⅳ. 참고 자료1. 지난 해 A 업체는 395개 객실에 91%의 점유율이었으며, 올해에는 객실을 490개로 늘렸고 86% 점유율을 기록했다. 그리고 지난 해 B 업체는 1,100개 객실에 89% 점유율을 보였으나 금년에는 1,100개를 유지하면서 92%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러한 정보로부터 당신은 어떠한 결론을 내실 수 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적 방안은 무엇인가?과거 호텔들은

  • 성과불일치모형,공평성이론,고객만족의개념과중요성,고객만족도기업
  • 만족/불만족2)기대-성과 불일치 모형3)공평성 이론2. 고객만족의 개념과 중요성1)고객만족의 개념2)고객만족의 중요성3.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사례1)대한항공2)한국철도시설공단3)금호렌터카5.결론1.서론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한 소비자가 갖게 되는 만족과 불만족은 상표애호도 형성의 주요한 결정요인이다. 제품 구매 시 혹은 구매 후 만족한 고객은 긍정적인 구전활동, 재 구매 및 점포애호도(상표애호도)와 같은 반응을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