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수학교육에 기초가 되는 학자들의 이론 중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실천 할 수 있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 수학교육에 기초가 되는 학자들의 이론 중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실천 할 수 있는 이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수학 교육의 특징

2. 아동 수학교육을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실천 할 수 있는 이론 - 몬테소리
1) 몬테소리 수학교육을 선택한 이유
2) 몬테소리 수학교육의 목적
3) 몬테소리 수학 교육의 내용
4)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몬테소리 수학교육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Montessori의 수학 교육은 감각 교구에서 도입되었다. 감각 교구에는 수학의 기본적 개념이 내재되어 있다. Evans(1986)는 수학교육의 기본 개념으로써 양(quantity), 동일성(identity), 차이(difference) 등이 있으며 이는 감각교구를 이용하여 개발 된다고 하였다. 감각교구를 통하여 운동 신경이 세련되어지고 조절되며, 사물간의 관계 인식, 다양한 차원의 공간개념을 구분할 수 있게 하고 추상 개념과 수학적 관계 등을 익히게 된다. 즉,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식의 통로인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수 교육활동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 수학교육에 기초가 되
참고문헌
김숙자 (1997).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김영선 (2000). 몬테소리 유아교육론. 학지사.
권영옥 (2007). 몬테소리 수 교육이 유아수학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숙희 (2005). Montessori수학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수학접근 태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프로그램 중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천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이다. 보육프로그램은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등 그 종류가 참 다양하다. 그 중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미국에 있는 많은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되는 유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도덕적 인간이 갖추어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덕복은 ‘효심’이다. 일상생활에서 효심을 키우고 효행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은 우리 민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교육사상은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예컨대, 이화유치원에서 추구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도덕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으므로 유치원에 등원한 첫날부터 유아들에게 예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유아교육: 새로운 이해와 실천을 열어가기제 1장. 이 책에 대하여1. 유아기의 언어2. ‘질’(Quality)의 시대 3. 그리고 질에 대한 문제4. 비판적인 질문들을 하기5.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6. 왜 ‘유아교육 ․ 보육기관들인가?’7. 메도우레이크, 레지오, 그리고 스톡홀름 : 이론과 실제 간의 긴장을 다루기8. 소수와 다수(Minorities and Majorities)9.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제 2장. 이론적 관점: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권력과 윤리1. 모더니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아동 학습의 성격이나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거기에서 전개되는 교수․학습에 대해서 이해하는 일은 곧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실천하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다.뇌과학(腦科學)은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고와 행동의 성격을 구명하면서 최근에 정립되고 있는 종합학문의 하나이다. 이 분야에서는 여러 분야의 학자들이 개별적 또는 협동적으로 뇌와 마음에 관련된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현장에서는 실천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며, 교수 학습의 개별화 또는 모둠별 학습을 통해 수준별 학습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원의 마지막 차시에 수준별 학습을 위한 모둠별 학습을 획일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으로 생각되어 그것을 대안할 수 있는 지도안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기상으로 살펴보면, 초등학교 3학년 과학에서도 생물영역에서 분류하기를 배우게 되는데, 이때는 1학년 수학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